섹션

KB국민은행, 혁신 중소·벤처기업 5년간 ‘1조5천억 원’ 대출

국민은행

KB국민은행이 우수한 기술을 가진 혁신 중소·벤처기업에 앞으로 5년간 1조5천억 원을 대출한다.

중소벤처기업부는 12일 서울 KB국민은행 여의도본점에서 기술보증기금, KB국민은행, 혁신 중소·벤처유관단체 간 혁신 벤처기업 지원을 위한 업무협약을 체결했다고 밝혔다.

이 협약으로 KB국민은행과 기보는 혁신 중소·벤처기업 지원 전용 보증·대출상품을 신설한다.

KB국민은행은 기술신용평가(TCB) T5 이상 우수기술기업에 5년간 총 1조5천억 원(연간 3천억원) 규모의 대출을 우대금리(최대 1.5%포인트 인하)를 적용해 지원할 계획이다.

KB국민은행은 기업들이 납부해야 할 보증료도 매년 0.2%포인트씩 3년간 지원함으로써 중소기업의 금융 부담을 최소화할 계획이다. 중소·벤처기업들은 대출과 함께 5년간 대출금리 인하와 보증료 감면 등으로 273억 원 가량을 지원받을 것으로 예상된다.

기보는 혁신벤처 유관기관이 추천한 기업에 대해 보증비율 상향, 연대보증인 면제 등의 혜택을 제공해 기존 보증보다 우대할 예정이며. 아울러 기보와 KB국민은행은 구인·구직 매칭 프로그램과 기업 성장단계별 비금융서비스 지원도 협력하기로 했다.

협약 체결식에 참석한 최수규 중기부 차관은 "혁신 중소·벤처기업 성장을 위해 민간과 정부가 함께 노력한다는 점에서 협약이 의미가 있다"고 밝혔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