섹션

LG, 내년 투자·고용 올해보다 10% 내외 ↑...19조 투자,1만명 고용

김동연 부총리, LG그룹과 현장소통 간담회
김동연 부총리, LG그룹과 현장소통 간담회

LG그룹이 12일 김동연 부총리 겸 기획재정부 장관과 소통 간담회에서 내년에 그룹의 투자와 채용 규모를 올해보다 10% 안팎씩 늘리겠다고 밝혔다.

문재인 정부가 일자리 확대와 대-중소기업 간 상생협력을 강조하면서 재계 서열 4위의 LG그룹이 이런 정책 기조에 부응한 것으로 풀이된다.

LG에 따르면 LG그룹은 내년에 19조원을 투자하고 1만 명을 고용하기로 했다. 이는 올해의 투자 금액 17조6천억원, 고용 인원 9천명 남짓과 비교하면 각각 8.0%, 약 10% 확대된 규모다.

LG 관계자는 "계열사별로 내년도 사업계획을 수립하면서 나온 투자 계획과 채용 계획을 취합한 결과"라며 "좀 더 상세한 내용은 회사별로 실적발표 등을 할 때 공개하게 될 것"이라고 말했다.

LG는 특히 투자 대상으로 전기차 부품, 자율주행 센서, OLED(유기발광다이오드) 등 차세대 디스플레이, 5G(5세대 이동통신), 인공지능(AI), 바이오, 카메라 모듈 등을 지목하며 여기에 50% 이상 투자하겠다고 밝혔다.

LG 주력 계열사들이 차세대 먹거리로 점찍어 집중 투자하고 있는 분야들이면서 정부가 강조하는 혁신산업 분야이기도 하다.

LG는 이와 별개로 4차 산업혁명 대응을 위한 'LG사이언스파크'를 지어 내년 상반기 중 개관한다. 국내 최대 규모 R&D 단지가 될 LG사이언스파크는 총 4조원이 투입된 사업으로, 차세대 스마트폰 등 미래 혁신제품과 비즈니스 모델, 5G(5세대 이동통신)·로봇 등 이종사업 간 융복합을 추진하게 된다.

LG사이언스파크는 또 앞으로 2만2천여 명의 R&D 인력이 근무하면서 일자리 창출과 생산유발 효과 등도 가져올 전망이다. 또 협력사와 상생협력을 위해 8천581억 원 규모 기금을 조성해 무이자·저리 대출을 지원하겠다고 밝혔다. 올해 8천억 원가량을 운영했던 것에 비추면 7.3%가량 확대된 것이다.

LG는 거래관계 개선과 자금 지원 중심의 상생협력 범위를 CSR(기업의 사회적 책임), 환경, 안전·보건, 에너지 등 다양한 분야로 확대한다고 덧붙였다.

LG는 정부에 정책 건의도 했다.

우선 2·3차 협력사와 상생협력에 대한 가이드라인 마련을 요청했다. 2·3차 협력사로 공정거래 등이 확산되도록 하려는 노력이 자칫 1차 협력사에 대한 부당한 경영 간섭이 될 수도 있는 만큼 정부가 지침을 만들어달라는 것이다.
공정거래위원회는 이에 대해 상생협력 확산을 적극 지원하기 위해 이런 제안을 긍정적으로 검토하겠다고 밝혔다.

공정위는 또 사익 편취 우려 등이 없는 계열사 확장에 무조건 반대하는 것은 아니며 기술 혁신, 중소벤처기업 지원을 위한 M&A는 오히려 활성화될 필요가 있다는 입장을 밝혔다.

LG는 또 미국의 세탁기·태양전지에 대한 세이프가드 조치와 관련해 국내 기업 피해가 최소화될 수 있도록 정부와 기업들이 긴밀히 협업하며 공동 대응할 것도 요청했다.

끝으로 LG는 수급 불균형으로 탄소배출권의 거래 가격이 급등하는 것과 관련해 배출권 거래시장 안정화 방안을 마련해줄 것을 건의했다.

이에 정부는 2018년 배출권 우선 할당, 필요 시 시장안정물량 조기 공급, 거래 유동성 제고를 위한 시장 활성화 조치 등을 조속히 검토하겠다고 밝혔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