섹션

벤츠코리아도 ‘다카타 에어백’ 리콜 결정

벤츠 리콜

중국 등 다른 시장과 달리 한국에서는 리콜을 미루며 '자체 조사 후 결정' 입장만 반복, 국토교통부와 여론의 압박와 비난을 받아왔던 메르세데스-벤츠코리아가 금속 파편으로 다칠 위험이 있는 '다카타 에어백'을 한국에서도 리콜하기로 결정했다.

14일 국토교통부 관계자는 "지속적으로 리콜을 촉구한 결과, 최근 벤츠코리아로부터 '본사와 협의를 마치고 조만간 리콜을 진행하겠다'는 뜻을 전달받았다"고 전했다.

하지만 아직 리콜 계획서 등 관련 서류가 공식적으로 접수된 상태는 아니라는 게 국토부의 설명이다.

벤츠코리아 관계자도 "리콜을 진행하는 방향으로 협의가 진행되고 있다"며 "그러나 전체 리콜 대수나 리콜 시기 등은 아직 결정되지 않았다"고 말했다.

일본 다카타사(社)가 제작한 문제의 에어백은 충돌과 함께 에어백이 터질 때 인플레이터(팽창장치)의 과도한 폭발력으로 금속 파편이 튀어 오히려 운전자가 에어백 때문에 다칠 가능성이 이 있다.

따라서 벤츠뿐 아니라 다카타 에어백을 사용한 주요 글로벌 완성차 브랜드들이 세계 각국에서 리콜을 진행하고 있으며, 벤츠도 지난 10월 15일 중국에서 35만대 규모의 관련 리콜을 시작한 것으로 알려졌다.

국토부에 따르면 벤츠코리아가 한국에서 판매한 차량 가운데 다카타 에어백이 장착된 것은 C클래스 1만3천811대, GLK 2천476대, E클래스 810대 등 2007~2012년 생산된 1만8천724대에 이른다.

벤츠가 예정대로 곧 리콜을 시작하면, 다카타 에어백 리콜에 '미온적' 태도를 보이는 업체는 한국지엠(GM)과 지엠코리아 두 곳만 남게 된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