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헤이 구글' 2018 CES 압도…'구글 어시스턴트'확산 주력

재경일보 장선희 기자 장선희 기자의 다른 기사 보기

  • 기사입력 2018.01.10 11:18:50

1

'CES 2018'이 개최된 미국 라스베이거스는 '헤이 구글(Hey Google)'이 압도했다. '헤이 구글'은 구글의 AI(인공지능) 비서 플랫폼인 '구글 어시스턴트'를 불러내는 호칭이다.

구글은 그동안 CES에 직접 모습을 드러내지 않았었다. 애플, 마이크로소프트, 페이스북처럼 자체 개발자회의나 이벤트를 통해 새 제품과 소프트웨어를 공개하는 것이 관례였기 때문이다.

그러나 올해 CES에서는 달랐다. 라스베이거스 시내를 관통하는 트램과 버스에는 '헤이 구글' 광고판이 부착됐고, 행사 본부 격인 라스베이거스 컨벤션 센터(LVCC) 메인 주차장에도 대형 '헤이 구글'간판과 함께, 자체 부스까지 설치했다.

특히 구글은 CES 개막 첫날인 9일 LG, 레노바, 소니, 앵커 이노베이션, 뱅앤올룹슨, 브라벤, 아이홈, JBL, 얀센, 닛오디오, 메모렉스, 리바 오디오, 솔리스 등에 구글 어시스턴트를 탑재할 것이라고 밝혔다.

에어 TV, TCL, 스카이워스, 샤오미 등 기존 안드로이드 TV 제품 다수가 구글 어시스턴트를 탑재한다. 창홍, 푸나이, 하이얼, 하이센스, 웨스팅하우스 등도 구글 어시스턴트를 탑재한 안드로이드 TV를 새로 출시할 계획이다.

2

가장 주목받는 곳은 LG로, 구글 어시스턴트를 자사의 풀 스케일 4K OLED 및 슈퍼 UHD LCD TV에 직접 통합했다. 또 레노버 등 4개 업체는 구글 어시스턴트를 탑재한 스마트 스피커를 출시할 예정이라고 밝혔다.

이는 구글이 헤이 구글을 '가전제품의 공용어'로 삼겠다는 것을 분명히 한 것이다. 현재 아마존이 지배하는 AI 비서 시장에서 위협적인 경쟁자가 될 것임을 선언한 것이라는 해석도 있다.

한마디로 '구글 어시스턴트 생태계'를 구축하겠다는 것이 구글의 목표인듯 하다.

지난주 구글은 그동안 하드웨어 판매 수치를 공개하지 않던 관행을 깨고, 10월 구글 홈 미니가 출시된 이후 640만 대의 구글 홈이 판매됐다고 밝혔다. 1초에 1대 이상의 기기가 판매됐다는 것이다. 지난 2016년 가을 구글 홈이 처음 출시된 이후부터 따져보면 수천만 가정에 구글 홈이 갖춰진 것이다.

전시장의 많은 회사 부스에는 '구글 어시스턴트'와 통합한다는 알림판이 부착돼 있다. 구글 어시스턴트는 가전제품뿐 아니라 자동차에도 통합되고 있다.

현대차 등 안드로이드 오토를 활용하는 많은 자동차 업체들이 소프트웨어 업데이트만으로 구글 어시스턴트를 갖출 수 있게 될 전망이다. 구글 어시스턴트가 탑재된 자동차는 구글의 자율차 부문 웨이모와의 협업도 적극적으로 강구하게 될 것이다.

업계 관계자들은 아직 알렉사 에코의 시장 지배력이 압도적이지만, 소형 AI 스피커 시장에서는 구글 홈 미니가 상당한 경쟁력을 갖췄다고 평가한다.

한국에서 온 한 벤처 투자가는 "구글이 구글 어시스턴트를 통해 얻고 싶은 것은 아마존이 알렉사를 통해 얻고 싶은 것과 같다"고 말했다.

구글의 CES 공략이 성공한다면, 애플, 마이크로소프트, 페이스북 등 다른 IT 거인들도 내년부터는 CES에서 존재감을 드러내려 할지도 모를 일이다.

▶ 기사제보 및 보도자료 newspr@jkn.co.kr

<저작권자(c) 재경일보, 무단 전재-재배포 금지>
 

오늘의 뉴스 브리핑

가상화폐·블록체인더보기

되풀이되는 가상화폐 거래소 사고…예방책은 여전히 '미흡'

가상화폐(암호화폐) 거래소 코인레일 해킹으로 부실한 거래소 관리 문제가 재차 도마 위에 오를 것으로

애플, 아이폰·아이패드서 가상화폐 채굴 금지

애플이 지난주 미국 캘리포니아 주 새너제이에서 열린 '연례 세계개발자회의(WWDC 2018)'에서 아이폰·아이패드

일본 기업들, 가상화폐 확산에 채굴 관련사업 잇따라 착수

비트코인 등 가상화폐 이용이 확산함에 따라 일본 정보기술(IT) 기업들이 거래 데이터를 인터넷상에 기록하는

포토 / 연예 / 스포츠 / 영화 / TV

트와이스, 9월 일본서 첫 정규앨범 발표 '눈길'

그룹 트와이스가 오는 9월 12일 일본에서 첫 정규앨범 'BDZ'를 발표한다.

러블리즈, 7월 '여름 한 조각'으로 컴백

그룹 러블리즈가 7월 1일 스페셜 디지털 싱글 '여름 한 조각'으로 컴백한다고 지난 22일 소속사 울림엔터테인먼트가 밝혔다.

나인뮤지스 경리, 데뷔 7년 만에 솔로가수 도전

그룹 나인뮤지스의 경리(28·본명 박경리)가 다음 달 5일 솔로 디지털 싱글을 낸다.

이슈·특집[미‧중 무역갈등]더보기

트럼프

트럼프 "中 관세보복 하면 4배로 추가 보복" 경고

도널드 트럼프 미국 대통령이 중국이 만일 예고한 대로 500억 달러 규모의 미국산 제품에 25%의 보복관세를 매기면

중국

中상무부, 트럼프 추가관세 경고에 "강력한 반격 조치할 것" 반발

중국 상무부는 19일 도널드 트럼프 미국 대통령이 2천억 달러 규모의 중국산 제품에 추가 보복관세를 부과하겠다

트럼프

트럼프 "2천억달러 규모 中제품에 10% 추가 관세 검토 지시"

도널드 트럼프 미국 대통령이 중국산 제품에 대한 대규모 추가 관세 부과 가능성을 거론했다. 트럼프 대통령

차

수입차 관세 낮추겠다던 中, 미국차에 관세율 40% 적용

자동차 수입관세를 완화하기로 했던 중국이 7월 6일부터 미국산 수입차에 대해 무려 40%의 관세를 매기게 된다. 미