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헤이 구글' 2018 CES 압도…'구글 어시스턴트'확산 주력

재경일보 장선희 기자 장선희 기자의 다른 기사 보기

  • 기사입력 2018.01.10 11:18:50

1

'CES 2018'이 개최된 미국 라스베이거스는 '헤이 구글(Hey Google)'이 압도했다. '헤이 구글'은 구글의 AI(인공지능) 비서 플랫폼인 '구글 어시스턴트'를 불러내는 호칭이다.

구글은 그동안 CES에 직접 모습을 드러내지 않았었다. 애플, 마이크로소프트, 페이스북처럼 자체 개발자회의나 이벤트를 통해 새 제품과 소프트웨어를 공개하는 것이 관례였기 때문이다.

그러나 올해 CES에서는 달랐다. 라스베이거스 시내를 관통하는 트램과 버스에는 '헤이 구글' 광고판이 부착됐고, 행사 본부 격인 라스베이거스 컨벤션 센터(LVCC) 메인 주차장에도 대형 '헤이 구글'간판과 함께, 자체 부스까지 설치했다.

특히 구글은 CES 개막 첫날인 9일 LG, 레노바, 소니, 앵커 이노베이션, 뱅앤올룹슨, 브라벤, 아이홈, JBL, 얀센, 닛오디오, 메모렉스, 리바 오디오, 솔리스 등에 구글 어시스턴트를 탑재할 것이라고 밝혔다.

에어 TV, TCL, 스카이워스, 샤오미 등 기존 안드로이드 TV 제품 다수가 구글 어시스턴트를 탑재한다. 창홍, 푸나이, 하이얼, 하이센스, 웨스팅하우스 등도 구글 어시스턴트를 탑재한 안드로이드 TV를 새로 출시할 계획이다.

2

가장 주목받는 곳은 LG로, 구글 어시스턴트를 자사의 풀 스케일 4K OLED 및 슈퍼 UHD LCD TV에 직접 통합했다. 또 레노버 등 4개 업체는 구글 어시스턴트를 탑재한 스마트 스피커를 출시할 예정이라고 밝혔다.

이는 구글이 헤이 구글을 '가전제품의 공용어'로 삼겠다는 것을 분명히 한 것이다. 현재 아마존이 지배하는 AI 비서 시장에서 위협적인 경쟁자가 될 것임을 선언한 것이라는 해석도 있다.

한마디로 '구글 어시스턴트 생태계'를 구축하겠다는 것이 구글의 목표인듯 하다.

지난주 구글은 그동안 하드웨어 판매 수치를 공개하지 않던 관행을 깨고, 10월 구글 홈 미니가 출시된 이후 640만 대의 구글 홈이 판매됐다고 밝혔다. 1초에 1대 이상의 기기가 판매됐다는 것이다. 지난 2016년 가을 구글 홈이 처음 출시된 이후부터 따져보면 수천만 가정에 구글 홈이 갖춰진 것이다.

전시장의 많은 회사 부스에는 '구글 어시스턴트'와 통합한다는 알림판이 부착돼 있다. 구글 어시스턴트는 가전제품뿐 아니라 자동차에도 통합되고 있다.

현대차 등 안드로이드 오토를 활용하는 많은 자동차 업체들이 소프트웨어 업데이트만으로 구글 어시스턴트를 갖출 수 있게 될 전망이다. 구글 어시스턴트가 탑재된 자동차는 구글의 자율차 부문 웨이모와의 협업도 적극적으로 강구하게 될 것이다.

업계 관계자들은 아직 알렉사 에코의 시장 지배력이 압도적이지만, 소형 AI 스피커 시장에서는 구글 홈 미니가 상당한 경쟁력을 갖췄다고 평가한다.

한국에서 온 한 벤처 투자가는 "구글이 구글 어시스턴트를 통해 얻고 싶은 것은 아마존이 알렉사를 통해 얻고 싶은 것과 같다"고 말했다.

구글의 CES 공략이 성공한다면, 애플, 마이크로소프트, 페이스북 등 다른 IT 거인들도 내년부터는 CES에서 존재감을 드러내려 할지도 모를 일이다.

▶ 기사제보 및 보도자료 newspr@jkn.co.kr

<저작권자(c) 재경일보, 무단 전재-재배포 금지>
 

오늘의 뉴스 브리핑

재경TV :: 보이는 뉴스더보기

화웨이

화웨이 보안 논란으로 보는 미국과 중국의 5G 네트워크 전쟁

5세대 이동통신 네트워크 기술을 두고 미국과 중국이 각축전을 벌이고 있습니다. 미국은 동맹국들을 중심으로

마일리지

내년 1월부터 대한항공·아시아나 마일리지 소멸

대한항공과 아시아나의 항공 마일리지가 10년 유효기간이 만료되어 2019년 1월 1일부터 순차적으로 소멸됩니다.

포토 / 연예 / 스포츠 / 영화 / TV

언론인연합회 '자랑스런한국인대상'에 방탄소년단

한국언론인연합회가 올해 제18회 '자랑스런한국인대상' 수상자로 방탄소년단을 비롯한 12명(팀)을...

"손흥민 71분" 토트넘, 바르사와 1-1…조 2위로 챔스리그 16강행

잉글랜드 프리미어리그 토트넘이 FC바르셀로나(스페인)와 비기면서 극적으로 유럽축구연맹...

김경록, 1월 결혼…"4년 교제 여친, 눈이 맑은 사람"

3인조 보컬그룹 V.O.S 김경록(35)이 다음 달 결혼한다. 지난 11일 가요계에...

이슈·특집[한은 기준금리 인상]더보기

기준금리

기준 금리 인상에 시중은행도 예적금 금리 줄줄이 인상

한국은행이 기준금리를 인상함에 따라 주요 시중은행들이 예·적금 상품의 금리를 덩달아 올리기로 했다. 우

부동산

기준금리 인상에 얼어붙은 부동산시장...매수심리 ‘냉각’

한국은행이 30일 1년 만에 기준금리를 0.25%포인트 인상하면서 부동산시장은 더욱 움츠러들 전망이다. 부동산 규제

연준

세계 각국 '돈줄조이기' 동참…내년 성장둔화 속 이중고 예고

한국뿐만 아니라 미국, 유럽연합(EU), 주요 신흥국들이 금리를 올리거나 양적 완화(QE)를 중단하는 등 돈줄을 조이