금감원장, ‘정보비대칭 해소해야’…리서치센터장과 간담회

재경일보 윤근일 기자 윤근일 기자의 다른 기사 보기

  • 기사입력 2018.01.11 10:47:47

최흥식 금융감독원장
최흥식 금융감독원장

최흥식 금융감독원장은 11일 증권사 리서치센터장, 민간경제연구소 대표들과 간담회를 열고 금융시장의 정보 비대칭 해소를 위해 노력해 달라고 당부했다.

최 원장은 "금융시장 특성상 정보 비대칭이 심하며 개인 투자자의 경우 기관과 외국인 투자자 대비 시장정보 접근 경로와 분석 능력이 열위인 환경을 개선해야 한다"며 이같이 밝혔다.

투자자에게 객관적인 사실에 근거한 신뢰성 있는 정보를 적시에 제공, 금융시장의 투명성과 공정성을 제고하는 데 앞장서 달라는 게 최 원장의 주문이다.

그는 또 "금융 소비자 측면에서 투자자의 올바른 투자 판단에 도움이 되는 정보를 제공해 국민의 재산 증식이라는 금융시장 본연의 목적 달성을 위해서도 노력해 달라"고 말했다.

이어 국내 금융시장의 '코리아 디스카운트' 해소에 대한 노력도 강조했다.

그는 "대외 충격에 따른 급격한 외국인 투자자의 자금 유출은 증시와 외환시장의 변동성을 확대하는 요인"이라며 "북핵 등 지정학적 위험요인 등에 대한 해외 투자자의 지나친 우려로 국내 경제와 금융시장이 저평가 받지 않도록 노력해 달라"고 당부했다.

그는 "잠재된 위험요인을 발굴하고 선제적으로 대응하려면 연구기관·리서치센터의 역할이 매우 중요하다"며 "앞으로 연구기관·리서치센터가 파악한 위험요인과 분석결과를 금감원 스트레스테스트 모형(STARS-I)과 비교·활용하겠다"고 덧붙였다.

▶ 기사제보 및 보도자료 newspr@jkn.co.kr

<저작권자(c) 재경일보, 무단 전재-재배포 금지>
 

오늘의 뉴스 브리핑

가상화폐·블록체인더보기

비트코인

비트코인, 한 달 만에 다시 1천만원대 회복

가상화폐(암호화폐) 비트코인 가격이 한 달 만에 다시 1천만원 선을 넘겼다. 24일 국내 가상화폐 거래소 빗썸에

중국, 가상화폐 금지에도 블록체인 프로젝트 적극 추진

중국 정부가 지난해 9월 가상화폐(암호화폐) 거래를 전면 금지했지만, 블록체인과 관련한 프로젝트는 적극적으로

가상화폐

싱가포르-홍콩, 가상화폐 새 중심지로 부상

싱가포르와 홍콩이 가상화폐(암호화폐)의 새로운 중심지로 부상하고 있다. 싱가포르와 홍콩이 블록체인

포토 / 연예 / 스포츠 / 영화 / TV

방탄소년단, 컴백 무대'빌보드 뮤직 어워즈'서 가져…

그룹 방탄소년단이 미국 '빌보드 뮤직 어워즈'(BBMA)에서 신곡 무대를 최초 공개해 화제다.

정형돈X주이X정세운, '너에게 반했음' 포스터 '눈길'

국내 최초의 10대 리얼 연애 예능 프로그램 ‘너에게 반했음’의 포스터가 공개되어 시선을 사로잡았다.

'검법남녀' 정유미 '러블리+도도' 무한 매력 검사 스틸컷 공개

‘검법남녀’ 정유미가 무한 매력을 가진 검사 캐릭터를 선보인다.

이슈·특집[장애인 보험료 차별 개선]더보기

최종구

장애인 금융서비스 차별 해소...ATM 대폭 개선

금융당국이 '장애인 차별금지법' 시행을 계기로 장애인 금융서비스 차별 해소에 나섰다. 앞으로 전동휠체어

최종구

장애인 보험료 차별 금지 및 전동휠체어 보험 출시

보험에 가입할 때 장애를 알릴 의무가 폐지되고, 장애인 보험료 차별도 금지하며, 전동휠체어 보험도 출시된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