섹션

김정태 하나금융 회장 3연임하나..금감원 검사 결과가 변수

김정태 현 하나금융 회장의 3연임 가능성이 높아졌다는 분석이 나오고 있다.

금융당국이 하나금융 차기 회장 선임절차에 대해 중단을 요구했지만 하나금융이 차기 회장 선임 절차를 예정대로 강행했다.

이에 대해 윤종남 하나금융 회추위 위원장은 이날 "회추위 일정을 감독당국의 권고를 받아들여 연기를 검토했으나 이미 개인별 통보가 완료된 상태로 변경이 어려워 예정대로 진행했다"고 해명했다.

하나금융 회장후보추천위원회는 차기 회장 최종 후보군(Short List)을 확정했다고 16일 밝혔다.

하나금융 회추위는 이날 8번째 회의를 개최하고 최종 내부 1명, 외부 2명 등 총 3명의 최종 후보군을 확정했다. 내부후보는 김정태, 외부후보는 최범수, 김한조로 압축됐다.

본인의 강점을 피력할 수 있는 주제 발표 및 그룹 최고 경영자로서의 능력과 자질에 대한 심층/비교우위 평가를 거쳐 선정됐다.

회추위는 지난 9일 27명의 후보군(Long List)를 16명으로 압축한 이후 16명을 대상으로 인터뷰 참여 여부에 관해 일일이 확인했으며 그 중 9명이 고사하고 7명이 인터뷰에 응하기로 했다고 한다.

회추위는 "일일이 인터뷰 참여 여부를 확인한 이유는, 최종 후보군 선정 후 포기하는 후보가 나오지 않도록 해 유효경쟁이 끝까지 가능하도록 하기 위함이었다" 며 "회추위는 인터뷰를 고사한 9명 중에는 아주 경쟁력 있는 후보들이 많았고, 이분들이 인터뷰를 고사한 데 대해 매우 안타깝게 생각하고 있다"고 했다.

회추위는 지난 15일 서울 모처에서 7명의 후보를 상대로 아침부터 오후 늦게까지 ▲업무경력, 전문성 및 본인의 강점을 피력할 수 있는 자유 주제 발표 ▲하나금융지주 최고 경영자로서의 능력과 자질에 대한 개별 인터뷰를 진행했다.

또한 회추위는 후보자들에 대한 면밀한 검증을 위해 비전 및 중장기 경영전략, 기업가 정신, 경력, 전문성, 글로벌 마인드, 네트워크, 건강, 윤리성 등 회추위에서 사전에 정한 세부적인 평가기준에 따라 개별 후보자들을 평가했으며, 후보자들이 발표한 내용에 대한 질의·응답을 통해 심층적인 비교우위 평가를 진행해 총 3인의 최종 후보군을 선정했다고 한다.

인터뷰 일정은 금융감독원이 지난 12일 경영자(CEO) 리스크 가능성을 감안해 회장 선임 절차를 연기할 것을 권고한 뒤 이뤄진 것이었다.

22일 프리젠테이션, 추가 심층면접 및 질의응답을 거쳐 차기 회장 후보가 확정된다.

한편 국내 금융지주사에서 3연임에 성공한 사례는 라응찬 전 신한금융 회장과 김승유 전 하나금융 회장 뿐이다.

그러나 김 회장이 연루됐다는 의혹을 받는 아이카이스트 특혜 대출 등에 금감원의 검사 결과가 변수로 작용할 수 있는 상황이다. 당초 금감원은 검사 결과에 따라 경영 공백 등 최고경영자(CEO) 리스크가 발생할 수 있다며 회장 선임 일정을 미루는 게 바람직하다고 권고했던 것이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