섹션

강남 집값 잡기 ‘초강수’···가구 당 부담금 8억 4000만원 부과

부동산

국토교통부가 21일 "서울 강남권 재건축 단지에 가구당 최고 8억4000만원씩 초과 이익에 대한 부담금을 부과할 것"이라고 발표하면서 주택시장이 충격에 빠졌다. 국토부가 발표한 서울 주요 재건축 단지 20곳에 대한 재건축 초과이익환수 부담금은 시장의 예상을 2배 이상 뛰어넘는 것이다.

재건축 단지 관계자들과 부동산 전문가들은 일단 정부가 집값을 잡기 위해 던진 '경고'로 해석하면서 앞으로 미칠 파장에 대해 우려를 표했다.

강남 4구 재건축 아파트의 조합원당 평균 부담금이 4억4천만 원에 달한다는 정부 발표가 나온 다음날인 22일 강남권 재건축 조합 사무실과 부동산 중개업소에는 집주인과 매수자의 문의가 쏟아졌다.

한 중개업소 관계자는 "조합에서는 1인당 부담금을 6천500만 원 정도로 예상했는데 중개업소들은 1억5천만 원 이내로 나오지 않겠나 생각했다"며 "그런데 1인당 8억 원씩 부과된다면, 사업 추진이 되겠나. 재건축을 안 하는 게 낫다는 말이 나올 것"이라고 지적했다.

중개업소들은 정부의 이번 '재건축 부담금' 공개로 매수자들이 돌아서면서 재건축 초과이익환수제를 피하지 못한 단지들의 매매 거래가 끊길 것으로 전망했다.

다른 중개업소 대표도 "25일부터 장기보유 매물은 조합원 지위양도가 가능해지지만, 이번 '부담금 쇼크'로 거래가 안 될 것 같다. 매수, 매도가 뚝 끊길 것"이라고 예상했다.

송파구의 한 중개업소 사장은 "재건축 허용 연한 확대, 안전진단 강화 검토 발표에 이어 초과이익환수제 부담금 공개까지 되면서 재건축 아파트 거래에 아무래도 타격을 줄 것 같다"며 "어제 오늘 이미 예약금을 내놓고 계약서를 쓰는 게 맞는지 망설인다거나, 이제 막 잔금까지 다 치른 매수자가 이번 일로 가격이 떨어지면 어쩌나 초조해 하는 분위기가 있다"고 말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