섹션

中 작년 스마트폰 시장 성장세 ‘주춤’…최초 마이너스 성장

중국 스마트폰

스마트 시장에서 세계 1위를 자랑하는 중국에서 지난 해 처음으로 마이너스 성장을 기록했다. 아직 동남아시아와 인도 등 신흥 시장이 수요를 감당하고 있지만 스마트폰 시장 포화가 현실이 되고 있다는 평가가 나오고 있다.

26일 시장조사업체 카날리스에 따르면 작년 중국 스마트폰 시장 출하량은 4억5900만대로 전년 대비 4% 하락한 수치다. 중국 스마트폰 시장은 2009년 48%, 2010∼2013년 4년간 88∼150%의 기록적인 성장률을 보이다 2014년부터는 10% 안팎의 성장률을 보였다. 출하량이 감소한 것은 이번이 처음이다.

중국 스마트폰 시장의 마이너스 성장은 프리미엄과 중저가 라인업 모두 성장한계와 직면했다는 일각의 예측과도 일맥상통한다.

게다가 스마트폰이 보편화되면서 신규 수요 창출이 어려워진데다 스마트폰 교체주기가 늘어나고 아이폰X의 흥행실패로 애플을 선호하는 중국인들의 마음이 돌아선 것도 한 요인으로 해석된다.

지난 해 연간 스마트폰 출하량이 감소했지만, 중국 스마트폰 시장의 1위 왕자는 여전히 화웨이가 차지했다. 지난해 중국에서만 총 9000만대를 출하해 1위를 기록했다. BBK 자회사인 오포와 비보, 아이폰의 애플, 돌아온 다크호스 샤오미가 톱5에 이름을 올렸으며 삼성전자는 톱10에도 진입하지 못한 것으로 보인다.

카날리스는 "줄어드는 중국 시장으로 자국 시장에 크게 의존했던 중국 업체들은 현금, 수익성 확보가 어려워질 것"이라며 "중국 시장에서 점유율을 지키거나 키우려는 업체들의 경쟁이 올해 더 심해질 것으로 보인다"고 전망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