섹션

매서운 한파 속 급증하는 핫팩ㆍㆍㆍ주원료 쇳가루 수급 ‘비상’

핫팩

연이은 한파에 편의점 핫팩 판매가 크게 증가한데다 평창올림픽까지 앞두고 있어 핫팩의 주원료인 쇳가루 수급에 비상이 걸렸다.

의점 CU가 1월 한 달간 핫팩 매출을 분석한 결과, 전국 대부분 지역에 한파특보가 내려진 지난 22∼28일 핫팩 매출이 지난해 같은 기간보다 92.9%, 2배 가까이 증가한 것으로 나타났습니다. 이 기간 핫팩 매출은 직전 한 주보다도 5.7배나 늘어나 한파의 위력을 실감케 했다.

지역별 핫팩 매출 신장률을 보면 인천이 98.9%로 가장 많이 증가했으며, 서울(78.4%), 충남(72.9%), 경기(60.7%)가 뒤를 이었다.

핫팩 판매가 예상을 훨씬 웃돌면서 철분 수급에 난항을 겪고 있다.

국내 철분 생산업체는 2곳에 불과해 대부분 핫팩 제조사가 이들에 의존하고 있어 제조사뿐 아니라 유통업체까지 바짝 긴장한 분위기다.

실제로 일부 핫팩 제조사는 철분 공급량이 부족해 제품 생산에 차질을 빚었던 것으로 파악됐다.

한파

핫팩 제조업체 티피지의 경우 하루 목표량을 생산하려면 철분 15t이 필요한데 지난 12월에는 하루 최대 7t 정도밖에 공급받지 못했다.

티피지 관계자는 "핫팩 시장이 매년 150% 이상 신장하고 있지만 철분 공급이 차질을 빚은 건 올해가 처음"이라며 "7년만의 최강 한파라고 할 정도로 올해 유독 추웠고, 평창올림픽을 앞두고 기관 단위의 대량 구매가 많았기 때문"이라고 말했다.

CU는 이에 따라 핫팩에 이어 마스크, 장갑, 귀마개 등 방한용품 재고 확보에 총력을 기울이고 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