섹션

광공업 체감경기 ‘싸늘’ …9개월째 '내리막' 업종이 50% 이상

현대차 울산공장 선적부두에서 수출을 기다리는 차량들

광공업 체감경기가 차갑게 얼어붙은 것으로 나타났다. 9개월 연속 감소업종이 증가업종보다 많은 현상을 보여 왔으며, 업종에 따른 쏠림 현사도 심화된 것으로 분석된다.

1일 통계청에 따르면 작년 12월 광공업생산 소분류 80개 업종 중 생산이 전월보다 감소한 업종은 42개였다.

작년 12월 기준으로 자동차용 엔진 및 자동차, 자동차 부품, 구조용 금속제품·탱크 및 증기발생기, 영상 및 음향기기, 가구, 봉제의복, 안경·사진장비 및 기타 광학기기 등에서 3개월 연속 생산이 전월대비 줄어들었다.

이러한 지수는 작년 국내총생산(GDP)이 3.1% 증가해 3년 만에 3%대에 복귀했음에도 성장이 일부 업종에 편중됐다는 점을 시사힌다.

한국경제연구원이 작년 1∼3분기 누적 제조업 상장사 실적을 분석한 결과 총매출액은 603조5천억 원, 영업이익은 63조3천억 원으로 전년 동기 대비 각각 11.2%, 77.8% 늘었다. 그러나 전기·전자업종을 제외하면 증가율은 한 자릿수(매출액 6.2%, 영업이익 8.4%)로 떨어졌다.

통계청 관계자는 "확산지수는 작년 업종 쏠림 현상이 2016년에 비해 더욱 강해졌다는 점을 보여준다"며 "작년은 기계장비, 전자부품, 의료정밀광학 등에서 생산이 증가했지만 영상·음향기기, 기타 운송장비 등에서는 감소하는 등 치우침이 있었다"고 설명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