섹션

조선업 침체ㆍㆍㆍ상반기에 2만9천명 일자리 감소

상반기 일자리 전망

업종별 수요 전망에 따라 일자리 전망도 희비가 엇갈리고 있다. 반도체 업종은 작년 동기 대비 7000명 가까이 고용이 늘어난 반면 조선 업종은 수주 급감에 대규모 구조조정 여파로 2만9천명의 일자리가 없어질 거라는 관측이 나왔다.

한국고용정보원과 한국산업기술진흥원은 기계·조선·전자·섬유·철강·반도체·자동차·디스플레이 등 8개 수출 제조업과 건설·금융보험 등 모두 총 10개 업종에 대한 '2018년 상반기 일자리 전망'을 1일 발표했다.

반도체 등 6개 업종에서 일자리가 5만개 늘어나는 반면, 조선업은 세계경기 둔화, 선박공급과잉, 유가 약세 등으로 인한 침체가 계속되는 상황에서 수주 급감과 구조조정 여파까지 겹쳐 올 하반기 고용이 작년 동기 대비 2만9천명(20.8%)줄어들 것으로 예상됐다.

철강은 시황 부진으로 작년 상반기(11만4천 명)보다 고용이 0.1%(1천 명) 줄어들고, 디스플레이는 생산 회복세가 둔화해 지난해 같은 기간(13만6천 명)보다 0.9%(1천 명) 감소할 것으로 전망된다.

조선업

자동차는 내수 정체로 지난해 상반기(40만 명)보다 0.1%(1천 명) 늘어나는 데 그치고, 건설은 작년 같은 기간(193만3천 명)보다 0.3%(5천 명) 증가할 것으로 관측됐다.

반면, 반도체·기계·전자 업종은 고용이 늘어날 것으로 예측됐다. 반도체는 삼성전자와 SK 하이닉스의 시설 투자 확대로 상반기 고용 규모가 지난해 같은 기간(10만8천 명)보다 7천 명 증가할 것으로 예상됐다

김수현 고용정보원 부연구위원은 "조선업종의 경우 수주가 개선 기미를 보이고 있어 이르면 올해 하반기나 내년 상반기에 고용이 회복세를 보일 수도 있을 것으로 전망한다"고 말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