아이폰 분기 판매량 전년比 1%↓…지난 분기 매출액 ‘사상최고’

재경일보 장선희 기자 장선희 기자의 다른 기사 보기

  • 기사입력 2018.02.02 10:33:24

애플, 아이폰 분해 로봇 '리암' 공개… 아이폰 재활용 자원으로만

아이폰의 분기 판매량이 처음으로 지난해 비해 줄어든 것으로 조사됐다.

애플은 1일(현지시간) 지난해 마지막 분기(10∼12월) 아이폰 판매량이 총 7천730만 대로 2016년 같은 기간보다 0.9% 감소했다고 밝혔다.

최대 쇼핑 성수기인 연말 시즌의 아이폰 판매량 감소와 함께 다음 분기 매출 전망 역시 월가 예상치인 671억 달러에 밑도는 600억∼620억 달러로 자체 예상치를 내놓으면서 애플 주가는 시간외 거래에서 1% 가량 하락했다.

그러나 애플의 지난 분기 총 매출은 883억 달러로 사상 최고를 기록하면서 전년 동기보다 12.6% 늘어났고 전문가 예상치인 871억 달러도 넘어섰다. 순이익은 201억 달러로 전년 동기보다 30억 달러 이상 증가했다. 주당 순이익은 3.89 달러를 기록해 월가 예상치 3.83 달러를 상회했다.

아이폰의 평균 판매 가격은 797달러로 전년보다 15%나 상승했다.

아이폰 판매가 줄었지만, 실적이 이처럼 좋게 나온 것은 이전 제품보다 시작가격을 50달러 이상 높게 책정한 아이폰 8시리즈와 1천 달러짜리 아이폰 X 출시 등 고가 아이폰 정책 때문으로 풀이된다고 블룸버그 통신은 진단했다.

특징적인 것은 애플의 서비스 분야인 아이 클라우드 애플 뮤직, 아이튠스, 앱 스토어 등의 매출이 전년 동기 대비 18% 증가하면서 애플의 전체 매출에서 차지하는 비중을 늘리고 있다는 점이다.

애플 서비스 분야 매출은 아이폰을 제외한 에어팟, 애플 TV, 애플 워치, 아이패드 등의 기기를 모두 합한 것보다 많은 것으로 나타났다.

팀 쿡 애플 CEO는 "아이폰 X은 가장 인기 있는 전화기였고 11월 초 출시한 이래 매주 가장 잘 팔리는 아이폰이었다"면서 "더 자랑스러울 수는 없다"고 말했다.

최근 고가의 아이폰 X 판매 부진 등에 대한 우려를 불식시키려는 언급으로 해석됐다.

▶ 기사제보 및 보도자료 newspr@jkn.co.kr

<저작권자(c) 재경일보, 무단 전재-재배포 금지>
 

오늘의 뉴스 브리핑

가상화폐·블록체인더보기

되풀이되는 가상화폐 거래소 사고…예방책은 여전히 '미흡'

가상화폐(암호화폐) 거래소 코인레일 해킹으로 부실한 거래소 관리 문제가 재차 도마 위에 오를 것으로

애플, 아이폰·아이패드서 가상화폐 채굴 금지

애플이 지난주 미국 캘리포니아 주 새너제이에서 열린 '연례 세계개발자회의(WWDC 2018)'에서 아이폰·아이패드

일본 기업들, 가상화폐 확산에 채굴 관련사업 잇따라 착수

비트코인 등 가상화폐 이용이 확산함에 따라 일본 정보기술(IT) 기업들이 거래 데이터를 인터넷상에 기록하는

포토 / 연예 / 스포츠 / 영화 / TV

트와이스, 9월 일본서 첫 정규앨범 발표 '눈길'

그룹 트와이스가 오는 9월 12일 일본에서 첫 정규앨범 'BDZ'를 발표한다.

러블리즈, 7월 '여름 한 조각'으로 컴백

그룹 러블리즈가 7월 1일 스페셜 디지털 싱글 '여름 한 조각'으로 컴백한다고 지난 22일 소속사 울림엔터테인먼트가 밝혔다.

나인뮤지스 경리, 데뷔 7년 만에 솔로가수 도전

그룹 나인뮤지스의 경리(28·본명 박경리)가 다음 달 5일 솔로 디지털 싱글을 낸다.

이슈·특집[미‧중 무역갈등]더보기

트럼프

트럼프 "中 관세보복 하면 4배로 추가 보복" 경고

도널드 트럼프 미국 대통령이 중국이 만일 예고한 대로 500억 달러 규모의 미국산 제품에 25%의 보복관세를 매기면

중국

中상무부, 트럼프 추가관세 경고에 "강력한 반격 조치할 것" 반발

중국 상무부는 19일 도널드 트럼프 미국 대통령이 2천억 달러 규모의 중국산 제품에 추가 보복관세를 부과하겠다

트럼프

트럼프 "2천억달러 규모 中제품에 10% 추가 관세 검토 지시"

도널드 트럼프 미국 대통령이 중국산 제품에 대한 대규모 추가 관세 부과 가능성을 거론했다. 트럼프 대통령

차

수입차 관세 낮추겠다던 中, 미국차에 관세율 40% 적용

자동차 수입관세를 완화하기로 했던 중국이 7월 6일부터 미국산 수입차에 대해 무려 40%의 관세를 매기게 된다. 미