섹션

예약 취소 위약금 안 내도 돼...日 ‘캔셀 사이트’ 인기

일본

일본에 갑작스러운 사정으로 예약을 취소해야 하는 사람과 예약을 필요로 하는 사람 간의 거래를 연결해 주는 온라인 사이트가 일본에 등장했다. 이 사이트를 이용하면 호텔이나 콘도 등 숙박시설과 항공권, 여행상품 등을 예약했다 취소하면 위약금을 내지 않아도 된다.

NHK에 따르면 IT(정보기술) 업체 야후에서 근무하다 독립한 야마시타 교헤이(山下恭平. 32)가 2년 전 만든 '캔셀'(Cansell) 사이트는 "예약 취소가 필요한 사람"과 "싸게 이용하고 싶은 사람"을 연결해 주는 서비스를 제공한다. 인터넷을 이용한 개인 간 거래는 플리 마켓(flea-market) 앱이 보급되면서 빠른 속도로 확산하고 있다.

'예약권'을 팔려는 사람은 스스로 가격을 정해 사이트에 올린다. 비용은 없다. 인터넷에서 거래가 성립되면 숙박시설 업소에 연락해 예약자 이름을 변경하는 등의 수속은 '캔셀'이 대신해 준다. 운영자 측은 매각액의 15%를 수수료로 떼고 나머지 85%를 출품자에게 보내준다.

예외가 없지는 않지만 일본 국내의 거의 모든 호텔과 여관이 숙박자의 명의변경, 곧 '예약권 매매'를 인정하고 있다.

야마시타 대표는 "호텔 등의 기존 숙박시설뿐만 아니라 앞으로 민박을 비롯, 숙박 외에 결혼식 예약, 인터넷 예약이 늘고 있는 음식점 등 다양한 분야로 대상을 늘려나갈 생각"이라고 말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