섹션

최저임금 인상, 경제 파급 효과…'긍정적' 41% vs '부정적' 40% ‘팽팽’

최저임금

최저임금 인상이 우리 경제에 미치는 영향에 대해 일반 국민의 긍정적인 전망과 부정적인 전망이 팽팽히 맞서고 있는 것으로 조사됐다.

한국갤럽이 지난 6∼8일 전국 성인 남녀 1천5명을 대상으로 실시해 9일 공개한 설문조사 결과(신뢰수준 95%에 표본오차 ±3.1%포인트)에 따르면, 최저임금 인상이 경제에 '긍정적인 영향을 줄 것'이라는 응답은 41%, '부정적인 영향을 줄 것'이라는 응답은 40%로 각각 집계됐다. 아울러 '영향이 없을 것'이라는 응답은 13%였고, 나머지 6%는 의견을 유보했다.

갤럽은 "진보층의 59%가 '긍정적', 보수층의 60%가 '부정적'이라고 답하는 등 이념성향별 차이가 컸다"며 "연령별로 보면 40대 이하에서는 긍정적인 영향, 50대 이상에서는 부정적인 영향을 줄 것이라는 전망이 우세했다"고 분석했다.

갤럽은 이어 "작년 7월 최저임금 인상 결정 직후에는 긍정적인 영향을 줄 것이라는 응답이 많았으나, 올해 1월에는 부정적인 영향을 줄 것이라는 의견이 늘어 양측이 팽팽하게 맞섰다"고 덧붙였다.

지난 조사와 비교하면 '긍정적 영향'은 45%(지난해 7월)→38%(1월)→41%로, '부정적 영향'은 28%→ 39%→ 40%로 바뀌었다.

지난해 7월 최저임금 인상 결정 직후에는 긍정적 영향을 줄 것이란 응답이 많았으나, 인상된 최저임금 적용 초기인 올해 1월에는 부정적 영향을 줄 것이란 의견이 늘어 양측이 팽팽하게 맞섰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