섹션

해외펀드‧부동산투자 증가세...금융위기 때 후폭풍 우려

가계대출

해외 펀드 및 부동산 투자 급증 추세가 향후 글로벌 금융위기가 나타날 시 국내 충격을 증폭시킬 것이란 우려가 제기됐다. 리스크를 줄이기 위해 글로벌 자산 가격 변동과 국내 투자자 재무 건전성을 면밀하게 모니터링해야 한다는 제언이다.

12일 한국은행 BOK 이슈노트 ‘최근 해외직접투자의 주요 특징 및 영향’에 따르면 내국인의 금융·부동산업 해외직접투자는 2011년 37억 달러에서 2016년 130억 달러로 약 3.5배 증가했다.

해외직접투자에서 금융·부동산업 비중도 13%에서 37%로 확대했다.

저금리가 장기회되면서 해외 금융·부동산업 투자가 활성화 됐다. 미국을 중심으로 자산 가격이 상승하리란 기대가 확산하며 국내 연기금·금융기관의 해외 투자 유인이 높아진 것이다.

또한 이 기간 해외 직접투자도 현지 시장 진출 쪽으로 옮겨갔다. 현지 시장 진출을 위한 제조업 부문 직접투자는 2003∼2009년 157억달러에서 2010∼2016년 350억달러로 늘었다.

1
2

글로벌 보호무역주의 강화 움직임 때문에 제조업체들이 국내 생산 제품을 수출하기보다 해외생산 체계를 구축해 무역 장벽을 피했다. 대기업과 하도급 관계에 놓인 중소기업 동반 해외 진출도 확산하는 추세다.

그러나 보고서는 이같은 금융·부동산업 투자가 늘어나는 것에 대해 글로벌 경기 침체 등으로 자산 가격이 내려갈 때 금융 불안이 국내 파급 경로로 이어질 수 있다며 우려의 시각을 내비쳤다.

이용대 과장과 최종윤 조사역은 보고서에서 "특히 부동산과 같은 실물자산은 주식, 채권 등에 비해 신속한 처분이 어려워 가격 하락 시 손실이 확대되는 경향이 있다"고 지적했다.

이어 "금융·부동산업 해외 직접투자가 지속해서 확대된다면 자산 가격 급격한 변동으로 수익이 감소하거나 평가 손실이 발생할 때 국내 투자기관 재무 구조에 부정적인 영향을 미칠 수 있다"고 말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