투기과열지구 당첨자들이 ‘10대’ 금수저들...제도 개선 필요

재경일보 음영태 기자 음영태 기자의 다른 기사 보기

  • 기사입력 2018.02.13 09:40:18

아파트

세종시에서 지난해 말 분양돼 높은 청약경쟁률을 보인 단지에서 적지 않은 미계약분이 발생했으며, 미계약자 담청자 중 10대 미성년자들이 포함된 것으로 파악돼 논란이 일고 있다.

잔여 세대 입주자 모집에 나이 제한이 없는 점을 악용해 '금수저' 미성년자나 투기 수요가 몰린 것으로 추정되며, 정작 실수요자들이 피해를 입을 수 있는 만큼 제도상 허점이 보완되야 한다는 제언이 나왔다.

13일 업계에 따르면 지난해 12월 한화건설·신동아건설·모아종합건설 컨소시엄이 분양한 주상복합 '세종리더스포레'는 평균 84대 1의 높은 경쟁률로 1순위 청약을 마쳤으나, 1천188가구 중 정당계약과 예비입주자 계약 이후 미계약분 74가구가 발생했다. 74가구에 대한 추가 입주자 신청을 받아 최근 당첨자 명단을 발표했는데 여기 미성년자가 포함된 것으로 나타났다.

작년 상반기까지 세종시는 아파트 프리미엄이 짧은 시간에 많게는 수억 원씩 뛰면서 '청약 광풍의 주범', '투기의 장'로 불리다가 지난해 8·2 대책에서 서울 강남 등과 함께 투기과열지구로 지정됐다.

이는 무주택 실수요자들을 배려하고 청약 과열 현상을 진정시키기 위한 조치였다.

이에 따라 세종시에서는 청약통장 가입 후 2년이 지나고 납입횟수가 24회 이상이어야 청약 1순위 자격이 주어지는 등 청약 신청 자격 요건이 강화됐다.

또 민영주택을 공급할 때 가점제가 우선 적용되는 주택 비율을 확대해 세종시에서는 85㎡ 이하 주택의 경우 100% 가점제로 당첨자가 정해지고 85㎡ 초과 주택도 30%를 가점제로 정하도록 했다.

하지만 이런 청약 자격 조건 강화는 정당계약 및 예비입주자 계약까지만 적용되는 것으로, 이후 미계약분 발생 시에는 자격 조건에 아무런 제약이 없어진다.

이번에 10대 미성년자 등이 잔여 세대 당첨자에 포함된 세종리더스포레의 경우 건설사가 공지한 '신청 자격 요건'에서 청약통장 가입 여부와 무관하게 신청 가능할 뿐 아니라 "나이, 세대주 등의 신청 제한이 없다"고 밝혔다. 청약 시 청약자 본인 인증을 위한 본인 명의의 휴대전화만 있으면 된다는 조건을 걸었다.

이에 당첨 확률을 높이려는 의도로 자녀 등의 명의를 동원한 신청자들이 생기면서 누가 봐도 집을 살 경제적인 여력이 없는 10대 미성년자와 20대 초반의 당첨자가 여러 명 나온 게 아니냐는 지적이다.

이와 관련, 세종 리더스포레 분양 관계자는 "행복청에서 미계약분에는 나이 제한이 없다는 확인을 받고 법규정에 맞춰서 모집공고를 낸 것"이라고 밝혔으나, 실수요자들은 "불합리한 측면이 있어 개선돼야 한다"고 지적한다.

국토부 주택기금과 관계자는 "현행 제도에서는 미계약분에 자격 제한 조건이 따로 없어 그런 부분을 문제 삼을 수 없는 상황"이라고 말했다.

이 관계자는 다만 "미성년자에 대해서는 당연히 세금 부분에 대한 조사를 철저히 할 것"이라며 "미계약분 발생 자체가 최소화되도록 조치하는 한편 추가로 필요하면 제도 개선 방안도 찾아볼 계획"이라고 지적했다.

▶ 기사제보 및 보도자료 newspr@jkn.co.kr

<저작권자(c) 재경일보, 무단 전재-재배포 금지>
 

오늘의 뉴스 브리핑

가상화폐·블록체인더보기

되풀이되는 가상화폐 거래소 사고…예방책은 여전히 '미흡'

가상화폐(암호화폐) 거래소 코인레일 해킹으로 부실한 거래소 관리 문제가 재차 도마 위에 오를 것으로

애플, 아이폰·아이패드서 가상화폐 채굴 금지

애플이 지난주 미국 캘리포니아 주 새너제이에서 열린 '연례 세계개발자회의(WWDC 2018)'에서 아이폰·아이패드

일본 기업들, 가상화폐 확산에 채굴 관련사업 잇따라 착수

비트코인 등 가상화폐 이용이 확산함에 따라 일본 정보기술(IT) 기업들이 거래 데이터를 인터넷상에 기록하는

포토 / 연예 / 스포츠 / 영화 / TV

방탄소년단 '러브 유어셀프' 캠페인 기부금 11억5000만원 돌파

그룹 방탄소년단의 기부 캠페인이 아미(팬클럽)와 함께 확대되고 있다.

'데뷔 4주년' 마마무 "무무들, 네 번째 여름 함께 해줘서 감4합니다"

그룹 마마무가 데뷔 4주년을 자축하며 팬들에 감사한 마음을 전해 눈길을 모았다.

샤이니, 25일 6집 세번째 앨범…타이틀곡은 R

그룹 샤이니가 정규 6집의 마지막을 장식할 세 번째 앨범을 25일 발표한다.

이슈·특집[미‧중 무역갈등]더보기

트럼프

트럼프 "中 관세보복 하면 4배로 추가 보복" 경고

도널드 트럼프 미국 대통령이 중국이 만일 예고한 대로 500억 달러 규모의 미국산 제품에 25%의 보복관세를 매기면

중국

中상무부, 트럼프 추가관세 경고에 "강력한 반격 조치할 것" 반발

중국 상무부는 19일 도널드 트럼프 미국 대통령이 2천억 달러 규모의 중국산 제품에 추가 보복관세를 부과하겠다

트럼프

트럼프 "2천억달러 규모 中제품에 10% 추가 관세 검토 지시"

도널드 트럼프 미국 대통령이 중국산 제품에 대한 대규모 추가 관세 부과 가능성을 거론했다. 트럼프 대통령

차

수입차 관세 낮추겠다던 中, 미국차에 관세율 40% 적용

자동차 수입관세를 완화하기로 했던 중국이 7월 6일부터 미국산 수입차에 대해 무려 40%의 관세를 매기게 된다. 미