섹션

정부,'GM이 경영정상화 방안 먼저 내놔야‘..협의 곧 개시

지엠

정부가 방한한 제너럴모터스(GM) 본사 해외사업부문 사장을 만나 한국GM의 지원방안과 관련한 구체적 협의를 시작한다.

GM의 신차 배정 등 일정을 감안할 때 늦어도 이달 안에는 정부와 GM이 본격적인 협상이 진행될 듯 보인다. 다만 GM측이 구체적인 경영 정상화 방안을 내놔야 한다.

엥글 사장은 조만간 기획재정부와 금융위원회, 산업통상자원부 등 관계부처를 돌아가며 만나 지원요구안을 협의하게 될 전망이다.

기획재정부 고위관계자는 21일 "GM측과 만나야 할 것"이라며 "만나서 구체적인 지원요구안을 듣고, 그게 합당한지 차분하게 봐야 한다"고 말했다.

그는 "실사가 먼저 필요하고, 이를 전제로 한 GM 측의 안이 나오면 요구안이 합당한지, 다른 주주나 국민, 이해관계자를 설득할 합당한 근거가 있는지 판단해봐야 한다"고 덧붙였다.

지엠

그는 "어차피 어느 돈이 들어가든 국민의 돈이 들어가는 것이기 때문에 국민을 설득할 규모인지, 논리나 근거가 합당한지가 관건"이라며 "섣불리 예단해서는 안 된다"고 말했다.

그는 "실사하려면 시간이 걸릴 텐데, 이달 말이라는 시한에 왜 집착하는지 모르겠다"면서 "이번 만남은 워밍업 격에 불과하다"고 말했다.

한국GM은 2대 주주인 산업은행의 재무실사를 받는 데 동의한 바 있다. 산은은 외부기관에 실사를 맡기기로 하고, 실사 범위 등 구체적인 세부사항에 대한 합의가 마무리되는 대로 실사에 들어갈 계획이다.

김동연 부총리 겸 기획재정부 장관은 전날 한국GM과 관련해 "경영정상화 계획을 보고 입장을 정리할 것"이라며 "협의에 신실하게 임하겠다"고 밝힌 바 있다.

산업부 관계자는 "GM이 장기적인 투자 계획과 불투명한 경영 문제 등에 대한 해법을 갖고 와야 의미 있는 대화가 가능하다"고 말했다.

이와 관련 정부와 GM이 최소한 이달 안에는 의미를 부여할만한 협상 테이블에 앉을 것이란 관측이 나온다. GM이 신차 배정 등을 이유로 이달 안에는 정부가 입장을 표명해주기를 원하기 때문이다.

GM은 한국GM의 회생을 위해 빌려준 3조2천억 원의 대출금을 주식 형태로 출자전환하겠다는 '자구안'을 우리 정부와 국회에 제시했다고 홍영표 국회 환경노동위원장은 밝혔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