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삼성, 중국서 갤럭시S9 발표…점유율 오를지 관심

삼성전자

삼성전자가 6일(현지시간) 중국 광저우에서 전략 스마트폰 갤럭시S9 시리즈 발표회를 개최하고 중국 프리미엄 스마트폰 시장 공략에 나섰다. 발표회는 2010년 광저우 아시안게임 개·폐막식이 진행된 하이신샤에서 중국 파트너, 미디어 약 2천500여명이 참석한 가운데 고동진 IM부문장(사장)의 기조연설로 시작됐다.

고 사장은 "삼성은 진정한 중국 현지 기업으로 거듭나고 있다"며 "중국 소비자와 지역 경제에 새로운 가치를 제공하기 위해 노력하고, 기술 혁신에 지속 투자할 것"이라고 말했다.

삼성전자는 현재 중국에서 연구, 개발, 생산, 판매, 서비스 등 전 조직을 융합한 사업 시스템을 구축했고 바이두, 알리바바, 위챗, 모바이크, 징동 등 중국 현지 업체와 협업 중이다. 작년 11월 말부터는 한국어, 영어에 이어 빅스비의 중국어 버전을 출시했다.

중국에서 고전을 면치 못하고 있는 삼성전자가 갤럭시S9으로 점유율을 올릴 수 있을지 주목된다.

작년 중국 스마트폰 시장에서는 화웨이, 오포, 비보, 샤오미 등 중국업체가 전체 66.3%(IDC 추산)를 차지하며 1∼4위를 싹쓸이했다. 애플은 10% 내외의 점유율로 5위를 차지했고 삼성전자는 순위권에 들지 못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