섹션

수소전기차 '넥쏘' 예약판매…보조금 지원 시 3천만원대

넥

현대자동차의 차세대 수소연료전지전기차(수소전기차·FCEV) '넥쏘(NEXO)'의 가격이 7천만원 전후로 확정됐다. 정부와 지방자치단체로부터 보조금을 받으면 일반 중형 스포츠유틸리티차(SUV) 가격인 3천만원대에 구입이 가능한 셈이다.

현대차는 19일부터 주소가 서울, 울산, 광주, 창원 지역인 고객들을 대상으로 넥쏘를 예약 판매한다고 16일 밝혔다. 이들 4개 지역은 넥쏘 수소전기차에 대해 보조금을 주는 곳이다.

넥쏘 세부 모델은 모던·프리미엄 2가지로, 가격은 각각 6천890만원, 7천220만원(모두 세제혜택 후)으로 책정됐다.

정부 보조금 2천250만원과, 아직 확정되지는 않았지만 1천만~1천250만원으로 예상되는 지자체 보조금을 모두 받을 경우, 실제 소비자의 구매 비용은 3천390만~3천970만원 정도라는 게 현대차의 설명이다.

현대차에 따르면 최근 공인된 넥쏘의 1회 충전 주행거리는 609㎞, 복합연비는 수소 1㎏당 96.2㎞(17인치 타이어 기준)이다. 5분 이내 짧은 충전 시간에 채울 수 있는 최대 수소량은 6.33㎏이다.

이런 넥쏘의 주행거리는 기존 1세대 투싼 수소전기차(415㎞)보다 40% 이상 늘어난 것일 뿐 아니라, 지금까지 공개된 세계 수소 전기차 가운데 가장 길다. 경쟁 상대인 도요타의 '미라이'(502㎞)와 혼다 '클래리티'(589㎞) 등은 아직 500㎞대에 머물고 있다.

넥쏘

현대차가 넥쏘에서 가장 신경 쓴 부분 중 하나는 안전성이다. 연료인 수소가 가연성이라 폭발 위험이 있기 때문이다.

현대차는 수소탱크 총격시험, 파열시험 등을 포함한 안전 인증시험을 거쳤고, 기존 충돌시험 항목에 더해 수소밸브 부위 직접 충돌, 후진 시 수소탱크 하부 타격시험, 화재 안전성 평가 등을 통해 안전성을 꼼꼼하게 점검했다는 점을 강조하고 있다.

넥쏘는 다양한 ADAS(운전자 보조 시스템)도 갖췄다. 고속도로 주행 보조 시스템(HDA)은 물론, 차선 변경 시 뒤·옆 상황을 운전자가 볼 수 있는 '후측방 모니터', '차로 유지 보조 시스템'(LFA), '원격 스마트 주차 보조시스템'(RSPA) 등 첨단 안전·편의시설도 탑재됐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