섹션

김현미 국토장관 "자율주행차 핵심은 안전…안전기준 만들겠다“

김현미

김현미 국토교통부 장관이 자율주행차의 안전기준을 만들겠다고 밝혔다. 그는 21일 '자율협력주행 산업발전 협의회' 발족식에서 "자율주행차의 핵심은 무엇보다 안전에 있다. 자율주행차 안전기준을 만들겠다"고 말했다.

이날 출범한 자율협력주행 산업발전 협의회는 산·학·연이 함께 참여하는 기구로, 다양한 기술 간 융합을 통해 자율차 상용화를 위한 인프라·정책을 연구하는 역할을 한다.

김 장관은 "주행 난도가 높은 도심 도로의 경우 차세대 지능형 교통체계(C-ITS) 지원, 실시간 정밀지도 제공 등 이중·삼중의 기술적 안전망을 갖춰 국민안전을 보장하겠다"고 강조했다.

민간 기업에도 "안전을 위한 관심과 노력을 기울여달라"고 당부했다.

김 장관은 "구글, 테슬라 같은 대표주자들은 시험단계를 지나 자율주행 상용화를 목전에 두고 있다. 한국의 자율주행 기술이 선진국에 비해 다소 뒤처져 있지만, 강점이 있는 자율주행협력 인프라와 정보통신기술(ICT)을 잘 융합한다면 충분히 경쟁력을 갖출 수 있다"고 말했다.

이어 "4차 산업혁명 시대의 경쟁력은 유연함과 연결에서 나온다. 다른 분야 간, 새로운 기술 간 칸막이를 허물고 융·복합해야 세계 최고가 될 수 있고 새로운 서비스, 새로운 일자리가 창출된다"고 설명했다.

그는 "협의회를 통해 기업 간 네트워킹을 강화하고, 전문가 컨설팅, 데이터 공유, 시험환경 제공 등 산업생태계 조성을 위해 아낌없이 지원하겠다"며 "정책이 혁신의 속도를 따라가지 못하는 일이 없도록 능동적이고 유연하게 추진하겠다"고 다짐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