섹션

KDI "실업급여 많이 줄수록 고용률 낮아진다“

취업

실업보험 급여 지급액이 높으면 실업률이 높아질 뿐만 아니라 고용률까지 낮아진다는 연구 결과가 나왔다. 보험료 부담이 높아지기 때문에 기업은 일자리 늘리기를 꺼리고 노동자도 일하지 않으려 하기 때문이라는 분석이다.

21일 한국개발연구원(KDI)이 공개한 김용성 KDI 선임연구위원과 김태봉 아주대 교수의 '경제협력개발기구(OECD) 국가 분석을 통해 본 노동시장의 제도와 고용률 및 실업률의 관계' 논문에는 이러한 내용이 담겼다.

OECD, 특히 유럽 국가는 경기 등 경제 여건이 유사하지만, 국가별로 고용률이나 실업률이 크게 차이가 난다.

논문은 이 점에 주목, 경제 여건이 아닌 노동시장의 제도가 고용률과 실업률에 미치는 영향을 파악했다. 그 결과 실업보험의 임금 대체율이 높으면 고용률을 떨어뜨리는 것으로 나타났다.

실업보험의 임금 대체율이 높다는 것은 일하지 않더라도 일할 때와 비슷한 수준의 돈을 받을 수 있기 때문에 실업보험 급여를 많이 지급할수록 고용률이 줄어든다는 것이다.

이는 대체율이 높으면 실업률이 올라가지만, 고용률에 미치는 영향은 불확실하다는 기존 연구에서 한 발 더 나간 결론이다.

기업은 사람을 많이 쓸수록 비용인 보험료를 더욱 많이 내야 해 사람을 적게 쓰려고 하고 노동자로서도 임금 중 떼 가는 보험료의 비중이 커지기 때문에 취업하고자 하는 욕구가 줄어들 수 있다.

결국, 기업의 노동 수요와 노동자의 노동 공급에 부정적인 영향을 미친다는 것이 논문의 설명이다. 아울러 논문은 '고용을 엄격하게 보호하면 총고용에 부정적인 영향이 미친다'는 기존 연구 결과도 따져봤지만, 이러한 결과는 확인되지 않았다고 밝혔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