섹션

KT "이동성·전국망 확보해야 진정한 5G…상용화는 내년 3월"

케티

KT가 내년 3월 차세대 통신 5G 상용화를 위해 본격적인 준비 작업에 돌입했다.

KT는 22일 광화문 KT스퀘어에서 기자간담회를 열고 평창동계올림픽 기간 세계 최초 5G 네트워크를 성공적으로 운용한 경험을 바탕으로 2019년 3월 5G 서비스 상용화를 시작하겠다고 선언했다.

KT의 목표는 전국망에서 모바일 기기로 이용할 수 있는 '완벽한 5G' 서비스다.

네트워크부문장 오성목 사장은 "이동성과 커버리지가 보장돼야 진정한 5G"라며 "클라우드와 인공지능을 기반으로 전국망과 모바일 기기에서 5G 서비스를 제공하는 게 진정한 5G 상용화"라고 설명했다.

하지만 당장 3월부터 일반 고객들이 스마트폰으로 5G 서비스를 이용하기는 어려울 전망이다.

삼성전자, 퀄컴, 인텔, 화웨이 등이 개발 중인 5G 단말용 칩세트가 올 연말부터 내년 상반기 사이 출시될 예정이고, 5G용 모바일 기기는 내년 2분기에나 나올 것으로 예상된다. 전국망 구축도 시간이 더 걸릴 것으로 보인다.

오 사장은 "5G 전국망을 초기부터 LTE 커버리지 수준으로 깐다는 것은 불가능하다"며 "초기에는 주요 도시에 5G 망을 부분적으로 깔고, 나머지는 LTE로 커버할 계획"이라고 말했다.

이런 이유로 KT는 우선 B2B(기업용) 시장을 타깃으로 5G 서비스를 제공할 계획이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