섹션
가계

1분기 가계 여윳돈 통계 작성 이래 최대

올해 1분기 가계의 여유자금이 분기 기준으로 2008년 이후 최대 수준을 기록했다. 한국은행이 9일 발표한 자금순환(잠정) 통계를 보면 올해 1분기 중 가계 및 비영리단체(이하 가계)의 순자금 운용액은 지난해 1분기..
첨단산업

정부 '소부장 2.0 전략' 발표…첨단산업 세계공장으로

정부가 코로나19 이후 글로벌 공급망 재편에 선제적으로 대응하기 위해 소부장 2.0 전략에 대해 발표했다. 소재·부품·장비 공급망 관리 대상 품목을 기존 100개에서 338개 이상으로 확대하기로 했으며 차세대 전략 ..
최저임금

내년도 최저임금 심의 가닥 잡히나…1만원 vs 8천410원

내년도 최저임금의 최종 고시 기한이 8월 5일로 최저임금 심의는 늦어도 7월 중순에는 마무리해야 한다. 이에 박준식 최저임금위원장은 노사 양측에 대해 내년도 최저임금 최초 요구안의 1차 수정안을 이날 전원회의에 제출..
면세점

재고면세품 인기에 온·오프라인 추가 판매

재고면세품의 내수 판매가 인기를 끌면서 온·오프라인에서 추가 판매가 진행된다. 8일 업계에 따르면 신라면세점은 오는 9일 자체 여행상품 중개 사이트인 '신라트립'을 통해 재고 면세품 3차 판매를 시작한다. 이번에는 ..
수출

KDI "내수는 회복 조짐…대외수요 감소에 경기 위축“

한국개발연구원(KDI)은 7일 "소비 부진이 완화됐으나 코로나19의 전 세계적 확산에 따른 대외수요 감소로 경기 위축이 지속되고 있다"고 판단했다. KDI는 7월 경제동향 보고서에서 이같이 분석했다. 내수가 소폭이나..
고용보험

특수고용직 고용보험 법안 마련…9월 국회 제출

정부가 학습지 교사와 같은 특수고용직(특고) 종사자에게 고용보험을 적용하는 입법 절차에 착수했다. 고용노동부는 8일 특고 종사자의 고용보험 적용을 위한 고용보험법과 보험료징수법 일부 개정안을 입법 예고했다고 밝혔다...
외식가격

8월부터 풀리는 외식 1만원 할인쿠폰…선착순 지급

다음 달부터 소비 촉진을 위해 외식업체를 이용할 때 1만원을 할인해주는 소비쿠폰 330만장이 풀린다. 8일 기획재정부를 비롯한 관계부처에 따르면 지난 3일 국회에서 의결된 3차 추가경정예산(추경)에는 외식 할인쿠폰 ..
면세점

'재고품' 시내 면세점 판매도 허용…면세점서도 오픈런

재고 면세품을 서울 시내 면세점에서도 판매한다. 수입통관 절차를 거친 제품이 면세점에서 판매가 허용되기는 이번이 처음이다. 관세청 서울본부세관은 경영난에 빠진 면세업계를 지원하고자 면세점 내 일부 공용 면적에서 재고..
마스크

'공적 마스크' 제도 12일부터 폐지…"시장공급 체계로“

'공적 마스크' 제도가 오는 12일부터 폐지되고 시장공급체계로 전환된다. 식품의약품안전처는 마스크 생산량이 증가해 수급이 안정됨에 따라 보건용 마스크에 대한 공적 공급을 폐지하는 내용의 긴급수정조치를 마련해 12일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