섹션

‘민들레가족’ 김동욱, 포토그래퍼로 변신! “난 절대 독신주의자 아니다”

<커피프린스1호점>(2007년)의 천진난만, 귀여운 하림으로 대중들의 사랑을 받기 시작한 배우 김동욱이 차기작으로 MBC 주말연속극 <민들레가족>으러 안방극장을 찾는다.

극 중 김동욱은 광고사진 스튜디오를 운영하는 포토그래퍼 재하 역을 연기한다. 재하는 결혼이란 이미 시효가 지난 낡은 제도라고 생각하는 남자로 일이 여자보다 좋고 평생 혼자 멋지고 행복하게 살 자신이 있다. 남에게 비춰지는 이미지는 좀 까칠한 남자로 속에 품은 말을 그대로 뱉어 내버리는 캐릭터다.

-다음은 김동욱과 나눈 일문일답-

Q. 캐릭터 설명. 어떤 재하를 보여주고 싶은가? 어떤 느낌으로 캐릭터를 분석하고 있나?

A. 가장 이해하기 쉽게 표현한다면 재하는 자유롭고자 하는 인물이다. 일에 대한 열정이 대단하고 욕심도 많다. 그러면서 사랑이라는 감정에 대해서는 서툴고 자신의 감정을 잘 인정하지 않으려는 인물이다. 그 인물을 변화하게 만드는 게 혜원(이윤지 분)이다.

지금까지 내가 분석한 재하는 일과 자신의 꿈에 열정적이지만 그것에 얽매여서 답답하게 살고 싶어 하지는 않는다. 구속받는 걸 싫어하고 남들에게 여유롭게 보여지는 그런 자유로운 인물이라고 생각한다. 작은 것에 연연하지 않는 자유로움. 이게 재하를 표현하는 포인트인 것 같다.

Q. <국가대표>의 김용화 감독이 홍철의 캐릭터를 ‘정말 사랑스러운 캐릭터’를 요구했다고 들었다. <민들레가족> 임태우 감독의 주문사항 있었는가?

A. 6개월이란 긴 시간을 시청자와의 만남을 지속해야 하는 주말극은 주시청층이 10대, 20대가 아닌 그 이상이다. 극 중 재하와 혜원은 가장 젊고 풋풋한 인물들이지만 어른들이 봤을 때도 공감할 수 있고 충분히 이해가 가는 인물이었으면 좋겠다’고 말씀하셨다. 나 또한 감독님의 생각과 다르지 않다. 호흡이 긴 주말연속극이니만큼 인물과 인물 사이의 관계 속에서 캐릭터를 서서히 드러내며 공감갈 수 있는 캐릭터로 완성되고 싶다.

Q. 아직 촬영 초반이긴 하지만 대본을 분석했을 때 재하에게 가장 공감되는 점은 어떤 모습인가? 실제 김동욱 씨와 닮은 점은? 다른 점은?

일단 재하와 난 일에 대한 욕심이 많다. 나 역시 어떤 일에 대해 그걸 해야 할 시기가 있고, 그걸 놓치면 후회할 것이라는 생각을 가지고 있는데 그런 부분에서 참 많이 닮은 것 같다. 또 하나의 닮은 점은 내색하지 않기? 남들에게 내가 힘들다는 걸 보여주고 싶지 않아 그 감정을 포장하는 경향이 있다. 대본 중에도 나오지만 재하 역시 힘든 모습을 보이고 싶지 않아 일부러 밝게 행동한다. 그런 부분들은 내가 생각해도 참 닮지 않았나 싶다.

다른 점은... 난 절대 독신주의자가 아니다. (웃음) 일단 지금의 재하도 미래가 결정되지 않았기 때문에 재하의 가치관이 어떻게 바뀔지 모르겠지만 지금의 재하가 가지고 있는 결혼에 대한 가치는 나와 다르다. 난 결혼을 빨리 하고 싶다. 사랑하는 사람과 결혼해 아이도 빨리 낳고 싶고, 서른이 넘기 전에 결혼하고 싶은데 그러긴 힘들지 않나 싶다.

Q. 캐릭터 성격과 실제 성격이 다르다면 연기하기에 어떠한가? 밝은 캐릭터를 연기할 때 가장 편안했다고 하는 기사를 본 적 있다. 한 작품을 하고 나면 실제 성격의 변화가 있는가?

A. 전체는 아니고 연기를 하다보면 연기하고 있는 인물의 생각이나 분위기가 내 생활패턴이나 마인드의 일부분에 영향을 미친다. 그런 면에서 봤을 때 <커피프린스 1호점>의 하림은 지금 생각해도 흐뭇해지는 그런 역이다. 그 전엔 우울하고 힘든 삶을 살고 있는 역이 많아서 촬영을 준비할 때도 그렇고, 일상생활에서도 그 인물이 가지고 있는 분위기에서 벗어나기 힘들었다. <커피프린스 1호점> 이후로 많이 밝아졌고, 사람들과도 더 잘 어울리게 된 것 같다.

Q. 주말연속극 <민들레가족>을 드라마 차기작으로 선택한 이유는 무엇인가?

A. 나에게 주말극의 이미지는 정적이다. 느리고, 천천히 흐르는... 그런 것들을 해야 할 필요성을 느꼈다. 사람들에게 강한 임팩트를 주는 캐릭터가 아닌 주변에서 쉽게 띄지 않는 그러면서도 매력적인 그런 인물을 연기해보고 싶었다. 「민들레 가족」은 하나하나 그들의 삶을 뜯어보면 특이하지만 자세히 보지 않으면 일상적으로 보일법할 그런 사람들이 모여 있다.

내가 따뜻한 해피엔딩을 좋아해서 그런지 김정수 작가님의 작품이 끌렸다. 평소에도 김정수 작가님의 작품을 좋아하는데 잘 표현할 순 없지만 작가님의 표현방식은 감정의 농도나 질이 다른 것 같다. 슬픔과 기쁨의 감정들이 그 순간으로 끝나는 게 아니라 안으로 녹아들어와 마음을 안정시키는 포근함을 가지고 있다.
내 인생에서 가족이 가지는 의미가 커서인지 내가 꿈꾸는 가족에 대한 이상과 꿈도 분명하다. 작가님이 내가 원하는 가족의 모습을 잘 그려주고 계셔서 나 스스로도 행복하게 작업할 수 있을 것 같다. 임태우 감독님도 작은 아버지(?, 엄한 큰아버지의 이미지가 아닌)처럼 친근하게 지도해주고 계셔서 촬영장 분위기도 좋다.

Q 많은 선배들과 함께 호흡을 맞춰야 하는 가족극이다. 또 긴 호흡의 주말극에 첫 번째 출연한다. 기존 작품들과는 다른 장르인지라 조금 걱정이 될 수도 있을 것 같은데?

A. 그때그때 열심히 하면 되지 않을까? 잘 보이려고 하는 게 더 어려운 것 같다.

Q. 파트너 이윤지 씨가 "김동욱 씨는 가만있는데 맛을 내는 배우, 연기력에서 닮고 싶은 배우, 다음이 궁금해지는 배우“라며 굉장한 기대감을 표하더라. 이윤지 씨를 처음 만난 느낌과 기대감이 있다면?

A. 이윤지 씨는 정말로, 함께 하는 사람들에게 밝고 긍정적인 에너지를 주는 배우다. 같이 연기를 하는 배우로서 그런 느낌을 불러일으킬 수 있다는 건 굉장한 장점인 것 같다. 게다가 동생이라고 하기엔 연기경험이 풍부해 배울 것이 많지 않을까 생각한다.
사실 호흡보다 더 중요한 건 ‘저 배우를 현장에서 보고 싶냐, 그렇지 않냐’ 인 것 같다. 호흡이라는 건 그 배우의 얼굴을 쳐다보기 싫을 정도가 아니라면 시간이 지나면서 자연스럽게 맞춰질 수 있다고 생각한다. 윤지씨는 나에게 그런 에너지를 주는 고마운 배우다. 보면 기분이 좋다.

파트너로서 부탁하고 싶은 건 연기를 하는 동안 서로가 서로에게 고민이나 짐이 되지 않았으면 좋겠고, 촬영하는 동안 윤지씨가 심적으로 힘들지 않았으면 좋겠다는 바람이 있을 뿐이다.

첫 방송은 2010년 오는 30일 저녁 7시 55분.