섹션

[인터뷰] RS I&D Corporation 노국일대표 새로운 부동산 패러다임을 꿈꾸며

세계적 금융위기 이후 폭락했던 국내 부동산가격은 수도권을 중심으로 상승하고 거래도 늘어나고 있다. 아직 실물경기 침체가 회복되지 않는 상황에서 본격적인 상승국면에 대한 논의가 대척점에서 진행되고 있다.

혼란스런 시장상황에서 정확한 시장진단과 새로운 시장질서의 재편을 내걸며 부동산시장에서 두각을 나타내고 있는 RS I&D Corporation 노국일대표를 만나 부동산시장 전망에 대해 들어봤다.

Q RS I&D Corporation은 어떤 일을 하는 회사인지.

A RS I&D Corporation은 각종 부동산개발, 투자컨설팅, 분양대행, 각종 교육·출판사업을 진행하고 있습니다. 저희 RS I&D Corporation은 기존 부동산컨설팅사와 다른 점은 임직원 전원이 부동산 중개업 현장에서 5~20여년의 풍부한 경험을 갖춘 전문가그룹으로 구성되어 있어 정확한 시장진단과 매물을 보는 눈이 차이를 가집니다. 책상머리에 앉아 고객의 소중한 자산을 다루는 것이 아니라 철저하게 현장을 중심으로, 자산가치 증대를 최우선 목표로 추구하고 있으며, 실제 많은 수익을 내는 사업을 그동안 진행해 왔습니다.

Q 그동안 성공적인 컨설팅 사례에는 어떤 것이 있는지.

A 2003년 경제자유구역 예정지, 2004년 기업도시 발표 전 해남·영남, 2005년 제2영동고속도로 동양평IC 인근 투자와 2007년 동탄신도시 예정지, 개발제한구역 해제예정지 등 철저한 사전 정보 분석에 바탕을 둔 투자컨설팅은 저희 회사의 최대 자산이라고 할 수 있습니다.

이와 더불어 양평군 양동면과 충주호반 주위에 전원주택단지 2곳을 개발하고 있으며, 현재는 서울에서 지역주택조합 사업을 추진하고 있습니다.

Q 부동산가격 전망을 놓고 시장에서는 많은 말들이 오고가고 있는데, 대표님은 어떻게 전망하시는지.

A 금융위기의 도화선이 되었던 주택시장의 혼란이 정리가 되어가고 있으며, 경제지표 또한 개선되고 있습니다. 우리 경제 또한 올 초의 위기상황은 넘긴 것으로 판단됩니다. 이제 경기는 V자형 또는 U자형의 선택만 남은 것으로 보입니다. 경기가 활성화된다면 사상 초유의 저금리, 800조 원이 넘는 유동성, 공급부족, 정책완화 등에 힘입어 상승국면으로 갈 것으로 예상됩니다. 다만 그 시기는 경기에 선행해 올 하반기부터는 대세적 상승국면으로 접어들 것으로 판단됩니다.

Q 현 시점에서 투자포인트를 알려주신다면.

A 작년 말부터 투자의 흐름은 가격이 많이 하락한 강남권 대형빌딩, 강남과 잠실의 재건축, 잠실의 신규아파트가 상승을 주도했습니다. 그리고 예상외의 낙폭이 컸던 버블세븐지역이 중심이었습니다. 인컴게인(Income Gain)측면에서는 여전히 강남지역에 투자하는 것이 맞다고 여겨지며, 캐피털게인(Capital Gain)측면에서는 가격이 상당부분 오른 오피스텔보다는 아파트형 공장 등에 투자하면 향후 경기가 활성화 될 때 더 높은 수익을 노릴 수 있을 것으로 보입니다.

Q 최근 지역주택조합이 말썽이 많은데, 이를 추진하시는 이유는.

A 일부 부도덕한 개발업자들이 서민을 상대로 불법적 행위를 저지르면서 선량한 사업가들에게까지 큰 피해를 입히고 있습니다. 지역주택조합 방식으로 아파트를 공급하면 시공사는 분양걱정이 없고, 조합원은 쾌적한 환경의 대단지와 일반분양가보다 크게 낮은 분양가로 공급받을 수 있는 장점이 있습니다. 또한 청약통장이 필요 없기 때문에 서민들이 내 집 마련하는데 큰 도움을 줄 수 있습니다.

지역주택조합의 피해에 대해서는 시공사와 시행사, 그리고 조합에 대한 감시 기능을 강화하면 크게 문제가 되지 않을 것입니다. 저희는 이러한 시장의 우려를 불식시키기 위해 저희가 고안한 안전장치를 2중, 3중으로 마련하고 있어 서민들이 안심하고 내 집 마련할 수 있도록 힘쓰고 있습니다.

Q 신길5동 지역주택조합은 새로운 방식이라고 하던데.

A 신길5동 지역주택조합은 기존의 방식처럼 토지를 전부 매입하는 것이 아닙니다. 현 지주들과 토지와 향후 아파트 면적을 1 :1로 교환하는 방식입니다. 따라서 매입이 아닌 동의로 진행하고 있으며, 현재 90%이상의 동의를 보이고 있어, 법률이 정한 요건은 전부 충족한 상황입니다.

Q 신길5동 지역주택조합을 투자적 관점에서 분석해 주신다면.

A 우선 소액투자가 가능하며, 향후 예상되는 일반 분양가가와 조합원 분양가 차이가 ㎡당 400~500만 원 가량 날것으로 예상하고 있습니다. 그렇다면 전용면적 85㎡의 경우 1억 5천만 원 가량의 분양가 차이를 기대합니다. 여기에 청약통장이 필요 없고, 대단지에, 더블역세권(7호선 + 신안산선)이며, 로열층을 우선 배정받고, 국내 굴지의 대기업이 시공해 랜드마크 효과를 더할 것으로 기대되어 더욱 투자가치가 높아질 것으로 예상하고 있습니다.

Q RS I&D Corporation의 향후 사업계획은 어떻게 되시는지.

A 저희는 기존의 컨설팅과 개발 사업을 바탕으로 한 단계 차원 높은 서비스를 준비하고 있습니다. 부동산과 금융을 연계하고, 단순한 매입과 매각이 아니라 자산관리까지 겸비하며, 리모델링과 개발사업을 통해 고객의 자산가치를 더욱 성장시키는 일을 준비하고 있습니다. 또한 교육사업을 더욱 강화해 맡기는 부동산이 아닌 함께 성장하는 부동산을 만들어 갈 것입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