섹션

정부, 우리금융 민영화 강행키로… 노조와 충돌 예상

[재경일보 이형석 기자] 정부가 9일 우리금융 민영화 추진 시 총파업에 나서겠다는 우리금융 노조의 경고에도 불구하고 KB금융지주와의 합병 방식으로 민영화를 강행하겠다는 의지를 밝혔다.

김석동 금융위원회 위원장은 이날 중구 명동 은행회관에서 열린 국가경영전략연구원 수요정책포럼에 참석하기 전 기자들과 만나 "우리금융지주 민영화는 데모(시위)의 대상이 아니다"고 밝혔다.

이는 우리금융지주가 KB금융지주와 합병하는 방식으로 민영화한다면 총파업에 나서겠다는 최근 우리금융 노조의 경고와 무관하게 정부 계획대로 민영화 일정을 추진하겠다는 의지를 보인 발언으로 해석된다.

우리은행 노동조합은 지난 7일 기자회견을 열고 우리금융지주의 민영화 방안으로 거론되는 KB금융지주와의 합병이 추진된다면 총파업을 벌이겠다고 경고한 바 있다.

임혁 우리은행 노조위원장은 이 자리에서 "수차례 실패를 경험한 우리금융 민영화를 정권 말기에 또다시 서둘러 시도하려는 금융당국의 저의를 의심하지 않을 수 없다"며 민영화가 일방통행식으로 시도된다면 총파업, 대정부 투쟁 등으로 맞서겠다고 밝혔다.

김 위원장은 또 "우리금융에 국민 혈세를 투입한 지 11년 됐다. 국민의 것은 국민에게 돌려줘야 한다"고 강조했다.

막대한 공적자금을 투입해 경영난을 겪은 우리금융을 되살린 만큼 이제는 처분해 매각 대금을 정부 재정으로 환원시킬 때가 됐다는 점을 강조한 것이다.

특히 미국에서 씨티뱅크가 2년 내 주식의 100%를 시장에서 매각하라고 명령한 사실을 상기시키면서 "혈세로 구조조정했으면 당연히 돌려줘야지 투쟁 대상이 아니다"며 확고한 민영화 의지를 재확인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