김찬경, 골프장 외에 1000억대 리조트도 보유하고… 완전 비리종합백화점 '충격'

재경일보 전재민 기자 (jmjun@jkn.co.kr) 전재민 기자의 다른 기사 보기

  • 기사입력 2012.05.09 18:59:23

[재경일보 전재민 기자] 거액의 회삿돈을 빼돌린 혐의로 구속된 김찬경(56) 미래저축은행 회장과 관련한 비리가 속속 터져나오면서 비리종합백화점의 모습을 보여주고 있다.

이에 따라 저축은행 경영진의 부도덕성에 대한 비판의 목소리도 높아질 것으로 보인다.

9일 검찰에 따르면, 김 회장은 최근 매각한 것으로 알려진 2000억원대의 충남 아산 골프장 겸 온천리조트를 1500억원을 불법대출받아 차명으로 보유하고 있었으며, 이 골프장을 건립하고 운영하기 위해 중견 변호사 S씨와 함께 차명으로 세운 것으로 알려진 자기 소유의 특수목적법인(SPC) K사를 통해 총 3500억원을 빼돌렸다는 의혹을 받고 있다.


검찰은 K사를 매개로 다른 SPC를 만들어 프로젝트파이낸싱(PF) 등의 사업에 나섰다는 의혹도 들여다보고 있는 것으로 알려졌다.

하지만 김 회장이 차명으로 세운 SPC가 적지 않아 관련 비리를 하나씩 들여다 보기에는 상당한 시간이 걸릴 것으로 보인다.

검찰은 조만간 S씨 등을 소환해 관련 의혹에 대해 추궁할 방침이다.

김 회장은 또 1000억대의 리조트도 차명으로 소유하고 있는 것으로 알려졌으며, K사를 통해 다른 리조트를 소유했을 가능성에 대해 검찰이 조사 중이다.

검찰 관계자는 “김 회장이 소유한 리조트가 한 개가 아니고 더 있다”며 “이 리조트가 특수목적법인(SPC)에 의해 투자한 건지 아니면 차명으로 투자하는 식으로 빼돌린 것인지, 본인의 돈으로 산 다른 리조트인지 등은 수사를 통해 밝혀질 것”이라고 말했다.

여기에다 미래저축은행 서초지점이 입주해 있는 서울 서초구 서초동 동양빌딩도 김 회장이 차명으로 소유하고 있다는 의혹이 제기되고 있다.

이 빌딩의 소유주는 김 회장의 친동생인 김 모씨(54) 명의로 되어 있지만, 2005년 미래저축은행이 입주한 지 한참 뒤인 올해 1월 최종적으로 225억원 상당의 전세보증금에 대한 근저당권이 설정됐다.

또 당초 미래저축은행의 담보로 알려졌던 충남 아산시 송익면 외암민속마을의 건재고택도 김 회장이 이미 차명으로 매입해 개인 별장으로 사용해온 것으로 전해졌다.

신용불량자이기 때문에 급여를 받으면 압류될 처지였던 김 회장은 회사 명의의 백화점카드로 매달 수천만 원씩을 쓰기도 했던 것으로 알려졌다. 회사 돈을 자신의 생활비로까지 유용했던 것.

또 비서의 가족 계좌를 통해 돈세탁을 해 회사돈 수십억 원을 빼돌렸다는 혐의도 받고 있으며, 필리핀 소재의 카지노호텔 건설사업을 추진하는 국내 한 법인에 200억원을 대출해준 뒤 대출금 일부를 챙겼다는 의혹도 있다.

뿐만 아니라 중국으로 도주하려다 잡힌 김 회장이 밀항 대가로 중국 폭력조직에 3억원을 건네고 입막음 대가로 운전기사인 최모씨에게도 7억원을 준 것으로 밝혀졌다.

검찰은 김 회장의 횡령 규모가 계속 늘어남에 따라 지난해 9월 미래저축은행 유상증자에 참여한 하나캐피탈 측에 김 회장이 담보로 건넨 그림 5점 등에 대해서도 빼돌릴 수 없도록 필요한 조치를 취한 것으로 알려졌다.

▶ 기사제보 및 보도자료 newspr@jkn.co.kr

<저작권자(c) 재경일보, 무단 전재-재배포 금지>
 

오늘의 뉴스 브리핑

가상화폐·블록체인더보기

비트코인

가상화폐 취급업소 대부분 지갑관리 보안 개선 미흡

가상화폐(암호화폐) 취급업소 대부분이 가상화폐 지갑관리 보안을 개선하라는 권고를 충실히 이행하지 않은

암호화폐

벤처서 빠진 가상화폐 업계 반발…"종기 아프다고 다리 베는 격"

중소벤처기업부가 벤처기업 분류에서 가상화폐(암호화폐) 거래소 업종을 제외하기로 하면서 업계가 강력히

비트박스 트론

라인 가상화폐 거래소 비트박스, 첫 코인 '트론' 상장

네이버의 일본 자회사 라인은 싱가포르 소재 자사 가상화폐(암호화폐) 거래소 '비트박스'가 첫 코인 '트론'(TRX)을

포토 / 연예 / 스포츠 / 영화 / TV

월드투어 대장정 나서는 방탄소년단…16개 도시 33회 공연

보이그룹 방탄소년단이 이달 말부터 국내외 약 80만 명의 팬들과 만나는 월드투어...

엑소 백현·로꼬, 31일 듀엣곡 '영' 공개

엑소 백현과 래퍼 로꼬가 듀엣곡을 선보인다.

송지효-장윤주, 라이프타임 예능 '파자마 프렌즈' 출연

라이프타임은 배우 송지효와 모델 장윤주, 걸그룹 레드벨벳 조이, 우주소녀 성소가 새 예능...

이슈·특집[2018년세법개정]더보기

의료비

의료비 공제 변화…산후조리원 비용 넣고 실손보험금 뺀다

내년부터 실손의료보험금으로 보전받은 금액을 의료비로 세액공제 받는 길이 원천적으로 차단된다. 연간 총급여

맥주

맥주 종량세 과세 ‘그대로’…금융종합과세 확대방안 빠져

수입 맥주와 국산 맥주 간 차별적 과세표준 산정 요소를 없애기 위해 제안됐던 맥주 종량세 체계 도입안이 결국