섹션

신한은행, 지점장 2억4000만원 횡령 2년간 몰라… `뒷북감사' 나서

[재경일보 이형석 기자] 한 시중은행 지점장이 고객 예금 수억 원이나 빼돌린 사실이 뒤늦게 드러났다.

은행측은 지점장의 이 같은 횡령 사실을 제때 파악하지 못하고 범행 후 2년이 지나고서야 진상 규명에 나서고 최근에야 해당 지점장을 면직하는 등 `뒷북' 감사로 구설에 올랐다.

10일 금융감독원과 금융권에 따르면, A씨는 신한은행 지점장으로 일하던 지난 2010~2011년 재일교포 고객인 B씨의 계좌에서 수차례에 걸쳐 2억4000만원을 빼돌렸다.

2006년 B씨가 경기도 부평역 인근 부지개발 사업에 투자하려고 이 은행에서 10억원을 빌리고서 대출이자를 자신의 정기예금 이자와 수시입출식 예금으로 갚기로 했는데, 이때 A씨가 일부 금액을 챙겼다.

A씨는 과거 일본에 근무할 당시 알게 된 B씨가 지리적인 한계 때문에 자산 운용 때 지점장에게 재량권을 많이 준 점을 악용했다.

특히 은행 측은 A씨의 횡령 사실을 전혀 눈치 채지 못하다가 범행 후 약 2년이 지난 작년 9월에야 자체 감사에 착수했으며, 최근 A씨를 횡령 혐의로 면직하고서 조만간 경찰에 고발하기로 했다.

이 같은 범행이 장기적으로 이뤄졌지만 은행이 전혀 눈치 채지 못한 데는 허술한 내부통제 시스템이 한몫했다는 지적이다.

금감원 관계자는 "은행 측에서 자체 감사에 착수한 직후 사고보고를 했다"며 "횡령 행위가 있었던 만큼 사고가 일어난 경위와 사후처리 과정이 적정했는지 등을 보고 있다"고 전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