섹션

한은 기준금리 또 연 2.75% 동결

[재경일보 이형석 기자] 한국은행이 기준금리를 또 연 2.75%로 동결했다. 3개월 연속 동결이다.

미국의 재정절벽 협상 타결과 함께 주요 선진국 경기지표가 상승기조를 유지하고 있어 국내 경제 여건이 올해 나아질 것이라는 기대에 부응한 조치로 풀이된다.

한국은행은 11일 서울 중구 남대문로 한은 본관에서 김중수 총재 주재로 새해 첫 금융통화위원회(금통위)를 열고 기준금리를 연 2.75% 유지하기로 결정했다. 지난해 11월 이후 3개월 연속 동결이다.

금통위는 당장 금리를 내려야 할 만큼 경기상황이 더 나빠지지 않다고 판단했다. 오히려 국내 경기가 바닥을 다지고 완만하나마 살아날 것으로 보고 있다.

우리나라 경제의 동력인 수출은 근로일 수 감소로 5.5% 줄었지만 일평균 20억달러를 유지하고 있다.

작년 11월 소매판매가 3.9% 늘며 소비가 약간은 살아났고, 제조업과 서비스업생산도 2.9%, 2% 증가했다.

12월 소비자물가상승률은 1.4%로 11월(1.6%)보다 떨어져 물가 불안에 대한 우려도 낮아진 상태다. 농산물과 석유류를 제외한 근원인플레이션율은 1.2%의 낮은 수준을 지속했다.

금통위는 물가상승률이 당분간 수요압력 완화 등으로 낮게 유지될 것으로 전망하고 있다.

대외적으로도 미국의 재정절벽 협상타결과 시장전망을 웃돈 3.1%의 성장률 발표, 중국의 내수지표 개선, 원자재 가격 안정 등이 국내 경기회복에 도움을 줄 것으로 기대된다.

김중수 총재는 회의 뒤 브리핑에서 "작년 4분기 성장률이 기대에 못미쳐 2012년 성장률이 2%대를 기록할 것으로 관측되고 올해도 당초보다 0.4%포인트 낮은 2.8% 성장이 예상된다"며 "이 추세가 오래가면 4.0% 성장도 어려울 수 있다"면서도 "성장의 `세(勢)'는 유지되고 있어 동결을 결정했다"고 설명했다.

하지만 "금리동결 결정은 만장일치가 아니었다"라고 말해 '금리인하' 주장도 상당했음을 암시했다.

실제로 금통위는 통화정책방향 전문에 처음으로 '저성장 지속으로 성장잠재력이 훼손되지 않도록'이라는 표현을 담을 정도로 현 경제상황을 좋지 않게 보고 있다.

이런 가운데 시장에서도 작년 말부터 원화가치가 상승하고 새 정부 출범에 따른 경기부양 기대감이 높 아조만간 한은이 금리를 내릴 가능성이 있다고 보고 있다.

11일 원·달러환율은 1,060원선이 붕괴했고, 원·엔 환율은 1,100원대로 주저앉아 수출기업의 채산성 및 경쟁력약화가 우려되고 있다.

이런 가운데 유로존의 재정위기, 미국의 재정긴축 등 하방위험이 여전히 해결되지 않고 상존해 있다.

임진 금융연구원 연구위원은 "경기부진이 지속하지만 하반기 들어 재정위기가 해소하며 경기가 나아질 수 있다. 금리를 인하하려면 가급적 일찍 하는 게 좋다. 다음 달이라도 내릴 가능성이 있다"고 말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