섹션

은행도 부가서비스 혜택 대거 축소… 무슨 명분으로?

[재경일보 이형석 기자] 카드사에 이어 시중은행도 부가 서비스 혜택을 줄이기에 나섰다.

신한카드, KB국민카드, 삼성카드, 롯데카드, 현대카드, 하나SK카드 등 대형 카드사들은 가맹점 수수료율 인하와 경영난을 이유로 지난해부터 포인트 적립과 할인 혜택 등을 기존보다 50% 이상 줄인 바 있는데, 은행들도 경영난을 이유류 부가혜택 줄이기 행렬에 동참하고 나선 것이다.

19일 금융업계에 따르면, 씨티은행, 우리은행, 신한은행 등 시중 은행들은 올해 들어 고객 대상 부가 혜택을 줄였거나 조만간 축소할 계획이다.

은행들의 부가 서비스 축소 규모는 카드사만큼 크지는 않지만, 그동안 부가 혜택에 좀처럼 손을 대지 않아왔었기 때문에 카드사의 부가혜택 줄이기에 편승한 것이 야니냐는 비판을 받을 것으로 보인다.

지난해 경기 침체 여파로 실적이 상대적으로 부진하기는 했지만 여전히 높은 수익을 내고 있는 데다 직전 해에는 사상 최고의 실적을 기록하는 등 부가 서비스를 축소해야 할 명분이 부족한 상황이다.

부가 서비스 축소에 가장 적극적인 곳은 외국계 은행인 씨티은행이다.

씨티은행은 내달 15일부터 '라이프 플랜 저축', '로얄 고수익 부금', '웰빙 예금'의 신규 고객을 대상으로 부가서비스를 중단한다.

'라이프 플랜 저축'은 상해보험 무료 가입, '로얄 고수익 부금'은 마일리지 적립이 사라진다.

'라이프 플랜 저축'은 저축액이 200만원 이상이고 가입 고객이 만 19세 미만이면 자녀안심보험, 19세 이상 성인이면 상해보험을 들어줬으며, 보험 기간 만료 때 1년 단위로 갱신해 최고 3년간 보험혜택을 부여했다.

만기 1년 이상 500만원 이상 예금을 거치하면 3500원당 10마일을 적립해줬던 '로얄 고수익 부금'의 부가 서비스도 폐지된다.

'웰빙예금'은 상해보험 무료 가입과 웰빙 서비스가 중지된다. 그동안 제공했던 웰빙 서비스는 건강검진 예약 및 검진료 할인, 신차 구매 시 할인, 전국 콘도 예약 및 할인, 항공권 예약 및 할인 등이었다.

신한은행은 전자금융 수수료 특별 우대를 위한 실적 조건을 지난달 15일 변경했다.

'U드림 저축예금'과 'U드림 Ready 高 저축예금'은 Tops점수가 30점 이상이면 우대를 받았으나 20점 미만으로 완화하면서 Tops 실적에서 카드 실적 점수를 제외했다.

신한은행 고객들은 신한카드를 많이 사용해 점수를 많이 쌓아왔기 때문에 불리하게 개정됐다는 지적이 많다.

우리은행은 오는 4월부터 '우리아파트뱅킹 사이트' 서비스를 중지한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