섹션

김중수 금리동결 비판에 "스위스·노르웨이·뉴질랜드도 금리동결"

[재경일보 이형석 기자] 김중수 한국은행 총재는 어제 금융통화위원회의 기준금리 동결 결정에 대한 시장 안팎의 비판에 대해 "어제(14일) 우리뿐 아니라 스위스, 노르웨이, 뉴질랜드, 필리핀, 칠레가 금리결정회의를 했다"며 "이 나라들이 모두 금리를 동결했다"고 밝혔다.

김 총재는 15일 서울 중구 남대문로 한은 본관에서 열린 '중소기업 최고경영자(CEO)와의 간담회'에서 이같이 밝힌 뒤 "글로벌 경제는 모든 나라가 엮여 있고 돈이 국경을 넘어다녀 특정 나라만 홀로 정책을 펼 수 없다"며 이달 기준금리 동결의 당위성을 밝혔다.

전날 금리결정회의를 앞두고 채권시장은 국고채 3년물 금리는 2.61%로 사상 최저수준까지 내려가는 등 강한 인하 기대감을 나타냈었지만 금통위는 금리를 현 수준(2.75%)에서 동결했다.

이에 대해 시장에선 '소통이 부족하다', '정부는 (경기부양을 위해) 추경까지 언급하는데 한은이 엇박자를 낸다' 등의 비판이 나왔다.

김 총재는 "금융은 기업이 잘 되도록, 실물경제가 잘 되도록 하려고 하는 것"이라면서 중소기업의 중요성을 강조했다.

이어 기업이 무(無)에서 유(有)를 창조하는 '야성적 충동'을 가졌다며 한은이 총액한도대출 등으로 이를 돕고 있다고 덧붙였다.

한편, 간담회에서 CEO들은 인력확보 문제가 중소기업 경영현장에서 가장 큰 어려움이라면서 근로자 세제지원 등이 필요하다고 말했으며, 금융기관으로부터 대출한 시설자금을 장기간 안정적으로 운용할 수 있는 제도가 있어야 하고, 금융기관이 중소기업의 성장잠재력을 고려해 대출을 심사해야 한다는 의견 등이 제시됐다.

이날 간담회에는 강우성 대상이엔지 사장, 김기성 일양로지스 사장, 김육중 에이치와이티씨 사장, 노재근 코아스 회장, 박현섭 한영나염 사장, 이광섭 상경물산 사장이 참석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