섹션

정부, 국민 보호 위해 개성공단 체류인원 전원 철수 결정

[재경일보 김영은 기자] 정부는 26일 남북 당국간 실무회담 제의를 북한이 거부하고 있는 데다 개성공단 사태 장기화가 예상됨에 따라 개성공단에 있는 우리측 체류인원을 전원 철수하기로 결정했다.

현재 개성공단에는 우리측 인원 176명(중국인 1명 포함)이 체류 중이다.

정부는 귀환 문제에 대한 실무협의가 북측과 진행되는 대로 최대한 신속하게 철수 절차에 돌입한다는 계획이다.

정부는 이번 결정 내용을 담은 통지문을 북측에 전달하려 했으나 북한이 문서 접수를 거부함에 따라 구두로 체류인원 전원 귀환 방침을 전달한 것으로 전해졌다.

류길재 통일부 장관은 26일 정부서울청사에서 정부성명을 통해 "북한의 부당한 조치로 개성공단에 체류하는 우리 국민의 어려움이 더 커지고 있는 바 정부는 우리 국민 보호를 위해 잔류 인원 전원을 귀환시키는 불가피한 결정을 내리게 됐다"고 밝혔다.

류 장관은 이어 "북한 당국은 남북간 기존합의와 개성공단 관련 법령에 근거해 우리 국민의 안전한 귀환을 보장하고 입주기업들의 재산을 철저히 보호해야 할 것"이라고 촉구했다.

류 장관은 ▲ 남북 당국간 실무회담에 대한 북한의 거부 ▲ 개성공단 통행 차단 및 북측 근로자 일방 철수 등 북한의 공단운영 중단조치 지속 ▲ 우리 기업의 방북 불허 등을 이번 결정의 이유라고 밝혔다.

류 장관은 "남북간 합의와 북한의 약속을 믿고 개성공단에 투자한 기업들이 심각한 피해를 겪고 있다"면서 "식자재와 의료지원 등 최소한의 인도적 조치조차 허용하지 않고 당국간 대화까지 거부한 것은 그 어떤 이유로도 정당화될 수 없다"고 비판했다.

류 장관은 "정부는 입주기업들이 정상적인 기업 활동을 계속해 나갈 수 있도록 범정부적인 지원을 다해 나갈 것"이라고 말했다.

정부 당국자는 이번 결정과 관련, "내일이라도 북한과 협의가 되면 최대한 신속하고 질서있게 무사히 귀환하는 것을 목표로 귀환을 추진할 것"이라고 설명했다.

이 당국자는 "개성공단 문제를 대화를 통해서, 개성공단이 정상화되기를 바란다는 입장 하에서 앞으로도 계속 대처하겠다"고 밝혔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