섹션

박 대통령 "공공기관 부채 증감 전부 정보공개… 좋은 일자리 창출에 목표 집중해야"

[재경일보 김영은 기자] 박근혜 대통령은 29일 공공기관 부채와 관련, "부채 중 무엇이 늘었는가에 대해 전부 정보 공개하는 것을 원칙으로 하겠다"고 밝혔다.

박 대통령은 이날 청와대에서 수석비서관회의를 주재한 자리에서 이같이 밝힌 후 "그렇게 되면 이런 저런 논쟁이 필요없게 되고, 기관에서는 더 책임감을 갖고 노력하게 될 것"이라고 말했다고 윤창중 대변인이 전했다.

박 대통령은 또 "공공기관 부채 증가, 지방재정 건전성 강화와 관련해 새 정부는 사실에 기반해 합리적으로 풀어가는 방향으로 하려 한다"면서 "'정부 3.0'의 중요한 목표 중의 하나는 정보를 공개해 필요없는 에너지 소모를 없애는 것"이라고 강조했다.

박 대통령은 이어 "확실한 사실관계에 대한 공개, 그래서 국민들도 그 내용을 공유하는 상황을 바탕으로 공공기관의 부채 증가, 지방재정 건전성 강화 문제를 해결해 나가야 한다고 생각한다"며 "확실하게 팩트를 먼저 공개하는 것이 앞으로 우리가 성취하려는 정부3.0의 중요한 바탕 중의 하나"라고 덧붙였다.

아울러 "사실관계를 공유하고, 하나의 목소리를 내고, 정책의 철학을 공유하는 것은 중요한 일"이라면서 "부처가 정확한 입장을 확인하고 청와대가 논의한 것을 종합해 부처간에 한 목소리가 나고 철학도 공유되고 부처의 의견도 수렴하도록 해야 한다"고 강조했다.

박 대통령은 또 일자리 창출과 관련, "새 정부의 모든 목표는 좋은 일자리 창출에 둬야 한다"며 "그래야만 소비도 늘어나고 투자가 되고 경기 활성화가 되며, 우리가 목표로 하는 중산층 70%, 고용률 70%를 이룰 수 있다. 좋은 일자리 창출이 안되면 이도저도 다 안된다"고 말했다.

이어 "목표를 많이 두게 되면 혼선이 생길 수 있다. 돋보기로 종이를 태울 때도 초점이 맞춰져야 태울 수 있는 것이지 초점이 흐트러지면 종이를 태울 수 없다"며 "국민이 체감하고 경기가 살아나려면 가장 핵심이 되는 것에 모든 초점을 기울여야 한다"고 덧붙였다.

박 대통령은 또 국방과학연구소(ADD)가 민간에 기술을 이양한 사례에 대해 "모든 부처가 일자리 창출에 우선 순위를 두고 거기에 집중하는 노력을 해나가는 것이 중요하다"고 말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