섹션

류길재 "북한 개성공단 부당요구 눈곱만큼도 수용못해, 철수 이유?"

[재경일보 김영은 기자] 류길재 통일부 장관은 30일 "북한의 부당한 요구를 수용하는 조건으로 개성공단이 정상화되는 것은 의미가 없다"고 밝혔다.

류 장관은 이날 서울 그랜드힐튼호텔에서 열린 민주평화통일자문회의 운영위원·분과위원 합동회의에서 '최근 한반도 정세와 대북 정책 추진 방향'이라는 주제의 특강을 통해 "우리가 수용할 수 없는 요구를 나중에 눈곱만큼이라도 들어주는 것으로 개성공단이 정상화된다면, 그렇게 만들어진 개성공단은 의미가 없다고 생각한다"고 말했다.

류 장관은 "그런 개성공단은 우리 정부가 원하는, 남북이 장차 '마중물'로 끌고나가 이를 기반으로 남북관계를 꽃피울 수 있는 경협의 장소가 아니다"라면서 "저희는 그렇게 할 생각이 없다"고 못박았다.

류 장관이 언급한 북한의 부당하고 비이성적인 요구는 '우리 언론사의 소위 북한 최고존엄 모독에 대한 사과 주장과 김관진 국방장관 발언에 대한 사죄 요구' 등이다.

류 장관은 또 개성공단의 우리 측 인원 전원에 대한 철수 조치가 내려진 배경에 대해서도 설명했다.

그는 "우리가 개성공단과 관련해 취한 대응조치는 이런 요구를 수용할 수 없다는 너무도 단순한 명제 하에 이뤄진 것"이라면서 "북한의 조치가 부당한 것이기 때문에 그것을 하루빨리 뒤로 물리라고 요구했고 이것이 수용되지 않았기 때문에 근로자를 귀환시킨 것"이라고 설명했다.

류 장관은 그러면서도 "우리는 이번 사태를 갖고 북한의 버릇을 고치겠다던가 북에 응징한다거나 불칙을 부과하겠다는 생각이 없다"면서 "감정적으로 대응 조치를 취하지 않았다"고 부연했다.

류 장관은 "이번 사태는 북한이 저지른 부당한 행동으로부터 비롯된 것"이라면서 "북한이 그것을 깨닫고 뒤로 물리는 자체만으로도 개성공단은 바로 정상화된다"고 이번 사태의 책임이 북한에 있음을 다시 한 번 분명히 했다.

류 장관은 최근 우리 정부를 겨냥한 북한의 비난과 관련, "그런 언동은 60년 동안 수도없이 많이 들었다"면서 "그런 것을 갖고 우리 정부가 눈하나 깜짝할 것이라고 생각한다면 북한이 잘못 본 것"이라고 말했다.

류 장관은 또 "북한은 과거와 같은 진부하고 상투적인 행태를 바꿔야 한다"면서 "이렇게 하면 중국 기업과 지방정부를 포함해 어느 누가 북한과 경제협력을 하려고 하겠느냐"고 반문했다.

그는 "통일부는 이번 사태를 거울삼아 개성공단을 재정상화하려는 노력을 할 것"이라면서 "다시 정상화되는 개성공단은 많은 기업이 투자하고 싶은 곳, 안전하고 한반도 평화의 상징으로서 자리잡을 수 있는 곳으로 만들고 싶다"는 희망을 피력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