섹션

다양한 정부 지원 창업자금, 어떤 것이 있을까

최근 창업자들이 크게 늘어나는 양상이 보이면서, 정부에서도 성공적인 창업의 확대와 일자리 창출을 위해 다양한 창구로 창업자금을 지원하고 있다. 자격만 된다면 얼마든지 창업자급 지원정책을 이용할 수 있으므로 알아두는 것이 좋다.
 
우선 중소기업청에서는 올해부터 우수 인력의 창업을 활성화하고 재도전의 제도적 장벽을 완화하기 위한 창업자 연대보증 면제제도을 확대 실시하고 있다.
 
중소기업청은 지역신용보증재단이 지역 내 역량 있는 소기업·소상공인에게 제공하는 신용보증에 대한 연대보증 면제제도를 시행한다고 지난 4월 20일 밝혔다. 이 면제제도는 창업 실패에 대한 부담을 줄이고, 우수 기술이 원활하게 사업화될 수 있는 창업 환경을 조성하기 위한 것으로, 제조업과 지식서비스업 중심으로 운영되고 있다.
 
또 중소기업진흥공단과 소상공인지원센터, 벤처캐피탈에서는 창업을 위한 자금을 지원 받을 수 있다. 중소기업청에서는 중소벤처 창업자금을, 소상공인진흥원에서는 소상공인 창업 및 경영자금, 장애인 자영업 창업자금을 지원해 준다.
 
중소기업진흥공단에서는 중소벤처 창업자금을 지원하고, 기술보증기금에서는 투/융자 지원, 신용보증기금에서는 신용 보증 및 상담을 지원한다. 여성 창업자라면 한국 여성경제인협회의 저소득 여성가장 생계형 창업자금을 지원 받을 수 있고, 근로복지공단에서 지원하는 실직여성가장창업자금, 여성가족부의 여성기술인력 창업자금 지원도 받을 수 있다.
 
창업포탈 창업몰 김재완 팀장은 “중소기업진흥공단, 중소기업청의 창업기업 지원자금은 우수한 기술력과 사업성은 있으나 자금이 부족한 중소, 벤처기업의 창업을 활성화하고 고용창출을 도모하는 사업”이라며, “재창업이나 만 39세 이하 청년 전용 창업 지원 방법도 따로 있으므로 어려워 말고 전문가를 통해 이러한 내용을 안내 받는 것도 성공 창업으로 갈 수 있는 좋은 방법이 될 것”이라고 전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