美, "IS격퇴전 수 주 내에 시작할것"

연합뉴스

  • 기사입력 2015.02.09 11:28:07

 

수니파 원리주의 무장단체 '이슬람국가'(IS) 격퇴를 위한 국제연합전선의 존 앨런 미국 대통령 특사(전 해병대 대장)는 8일(현지시간) IS를 겨냥한 대대적인 지상전이 수 주내로 시작될 것이라고 밝혔다.


앨런 특사는 이날 요르단 관영 페트라 통신과의 인터뷰에서 이같이 밝히며 이라크군이 국제연합전선 참가국들의 도움을 받아 이 지상전을 이끌게 될 것이라고 말했다.

앨런 특사는 이 인터뷰에서 "수 주내로 이라크군이 지상전을 시작하면 국제연합전선은 그와 관련된 중요 화력을 제공할 것"이라고 강조했다.

그는 이 지상전에 투입될 이라크군 12개 여단을 훈련하고 무장하는 준비 작업이 이미 시작됐다고 밝히고 이라크 내에 4곳의 훈련캠프를 설치, 이라크군을 훈련시키고 있다고 설명했다.

앨런 특사는 아울러 곧 동아시아 국가들을 방문, 이미 62개국이 참여하고 있는 국제연합전선에 대한 참여국을 확대할 계획이라고 말했다.

앨 런 특사는 이어 이라크군에 대한 무기 제공 및 훈련이 지연되고 있다는 지적에 대해 "미국은 가능한 한 빨리 지원하기 위해 할 수 있는 모든 것을 하고 있다"며 미국이 이라크군에 제공한 장비의 많은 수를 빼앗기고 이라크 병력의 많은 수가 사라지고 부족민들도 괴멸된 상황에서 미국은 16억 달러 어치의 장비를 12개 여단에 지원할 것이라고 말했다.

앨런 특사의 이같은 발언은 미국이 IS가 장악한 이라크 제2도시 모술을 탈환하기 위해 지상군 투입을 검토할 수 있다는 언론 보도 직후 나온 것이어서 주목된다.

CNN방송은 전날 이라크군이 이르면 4월 모술 탈환을 위한 지상전에 나설 예정이라며 이때 미군이 이라크군에 합류할지를 결정하기 위해 현재 IS의 방어태세 관련 정보를 수집하고 있다고 전했다.

IS가 지난해 6월 점령한 점령한 모술은 IS가 점령한 도시중 가장 큰 이라크 제2도시다.

앨 런 특사는 이날 ABC방송의 '디스 위크'(This Week)와의 인터뷰에서 "IS는 알카에다와는 차원이 완전히 다르다"며 "IS는 (알카에다보다) 조직이 더 잘 돼 있고 지휘 및 통제 체계, 광범위한 전투 공간에 대한 상황 인식도 더 낫다"고 말했다.

그는 IS가 미국 본토에도 위협이냐는 질문에 "우리는 그것을 매우 심각하게 받아들여야 한다"고 강조했다.

앨런 특사는 IS가 최근 요르단 공군 조종사를 화형 방식으로 살해한 영상을 공개한 것과 관련해 IS에 명백한 역효과를 가져올 것이라며 "그것은 연합전선을 자극했고 단결시켰다"고 지적했다.

존 케리 미국 국무장관도 이날 뮌헨안보회의에 참석, IS에 빼앗긴 지역을 탈환하고 지하디스트의 자금줄을 차단하기 위한 공격이 시작될 것이라고 밝혔다.

케리 장관은 IS격퇴를 위한 국제연합전선이 결성된 작년 8월 이후 2천 차례의 공습을 가했으며 이 공습이 IS가 장악했던 지역의 5분의 1인 700㎢를 탈환하는데 도움이 됐다면서 이같이 말했다.

한편 미국 국무부는 앨런 특사가 브렛 맥거크 미 대통령 부 특사와 함께 9일 요르단 암만에서 압둘라 2세 국왕과 요르단 정부 관계자를 만나 IS를 격퇴하기 위한 협력 강화 방안을 논의할 예정이라고 성명을 통해 밝혔다.

이어 앨런 특사와 맥거크 부 특사는 10~13일 말레이시아, 싱가포르, 호주 등을 차례로 방문해 IS 대응 방안을 논의할 예정이라고 국무부는 전했다.

<저작권자(c) 연합뉴스, 무단 전재-재배포 금지>
 

오늘의 뉴스 브리핑

이슈[韓 성장률 전망 하락 ]더보기

경제 전망

OECD, 올해 韓 성장률 전망, 두달만에 2.4%로 낮춰

경제협력개발기구(OECD)가 글로벌 교역둔화 등에 따른 수출감소, 제조업 구조조정에 따른 투자·고용 위축을

경기

OECD·IB 줄줄이 韓성장률 내렸다…제조업 수요 둔화‧기업 투자환경 악화

경제협력개발기구(OECD)와 주요 투자은행 등 해외 기관들이 올해 한국 국내총생산(GDP) 성장률 전망치를 낮추고

oecd

OECD "무역갈등이 주 위험요인…국제협력 틀 회복해야“

경제협력개발기구(OECD)가 21일(현지시간) 발표한 세계 경제의 가장 중요한 위험요인은 여전히 무역

포토 / 연예 / 스포츠 / 영화 / TV

소녀시대 윤아, 30일 생일에 스페셜 앨범

소녀시대 윤아(29)가 생일인 30일 스페셜 앨범 '어 워크 투 리멤버'(A Walk to Remember)를 발표...

이하이, 3년 만의 신보 '24℃'…"24살 사랑의 온도"

솔(Soul) 보컬인 가수 이하이가 3년 만에 컴백을 예고해 눈길을 끌었다.

정재형, 내달 새앨범 '아베크 피아노'…9년만에 컴백

싱어송라이터 겸 피아노 연주자 정재형이 9년 만에 신보를 내놓는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