섹션

SPC그룹과 라이센스 계약 맺은 '쉐이크쉑' 1호점, 22일 공식 오픈

쉐이크쉑 국내 첫 오픈을 앞두고 서울 강남구 쉐이크쉑 강남점에서 미디어 프리젠테이션 행사가 19일 진행됐다.

SPC그룹 허희수 마케팅전략실장은 "쉐이크쉑 도입을 통해 국내에 파인 캐주얼(최고급 레스토랑의 품질과 서비스에 패스트 캐주얼의 합리적인 가격과 편리함을 적용한 외식업계의 새로운 콘셉트) 시장을 새롭게 개척하고, 외식사업을 강화해 2025년까지 파리크라상의 외식사업 매출 2000억 원을 달성할 것"이라고 말했다.

이날 행사에는 권인태 파리크라상 대표이사와 허희수 SPC그룹 마케팅전략실장, Shake Shack Inc. CEO 랜디 가루티와 컬리너리 디렉터인 마크 로사티가 참석해 쉐이크쉑을 국내에 도입한 배경과 브랜드와 메뉴에 대한 소개, 향후 계획 등을 발표했다.

쉐이크쉑은 미국의 유명 외식기업인 유니언스퀘어 호스피탈리티 그룹(USHG)의 회장인 대니 마이어가 만든 브랜드로 2002년 뉴욕 메디슨 스퀘어 공원 내에서 공원복구 기금 모금을 위한 작은 카트에서 출발했다.

항생제와 호르몬제를 사용하지 않은 앵거스 비프(Angus Beef, 소고기 품종의 하나) 등 최상급 식재료 사용과 호스피탈리티 문화를 바탕으로 한 세심한 서비스를 앞세워 선풍적인 인기를 끌며, 미국 전역 및 세계 13개국에 진출한 글로벌 브랜드로 성장했다.

국내에서도 약 30여개 기업들이 수년 전부터 브랜드 유치 경쟁을 벌였던 것으로 알려졌으며, 지난 해 12월 SPC그룹과 한국 도입 계약을 맺었다.

쉐이크쉑의 국내 도입을 이끈 허희수 실장은 "5년 전 미국 쉐이크쉑 대니 마이어 회장을 만나 SPC그룹의 경영철학과 글로벌 푸드 컴퍼니를 향한 비전을 설명했다"며 "쉐이크쉑의 스탠드 포 썸씽 굿이라는 미션과 친환경적인 운영방식이 SPC그룹이 추구하는 행복을 위한 최선의 길이라는 경영철학과 깊은 공감을 이뤄 쉐이크쉑을 도입하게 됐다"고 도입 취지를 밝혔다.

이어 "쉐이크쉑은 USHG가 운영하는 파인 다이닝(Fine Dining 최고급 레스토랑) 철학과 방식을 적용해 파인 캐주얼이라는 새로운 시장을 개척하고 있는 레스토랑 브랜드"라며 "쉐이크쉑의 도입은 파리크라상이 제과제빵 전문기업을 넘어 글로벌 컬리너리 기업으로 성장하는 출발점이 될 것"이라고 말했다.

두 기업의 만남은 지난 2011년으로 거슬러 올라간다. 허희수 SPC그룹 마케팅전략실장은 명물 버거로 입소문이 난 미국 뉴욕의 쉐이크쉑 매장을 방문, 제품의 맛과 활기찬 분위기에 매료됐다고 한다. 건강하고 안전한 식재료와 메뉴를 맛볼 수 있으면서도 한국에서는 쉽게 찾아볼 수 없는 편안한 서비스, 친환경적인 비즈니스 마인드에 커다란 매력을 느꼈던 것으로 전해졌다.

허 실장은 뉴욕과 서울을 수차례 오가며 프레젠테이션과 협상을 진행하는 등 브랜드 도입을 이끌었고, 2015년 12월 SPC그룹과 쉐이크쉑은 국내 독점 라이선스 계약을 체결하게 됐다.

한편, SPC그룹은 미국 현지의 맛과 품질을 그대로 선보이기 위해 쉐이크쉑 Inc.의 철저한 검수를 통해 제조설비, 레시피, 원료 등을 동일하게 구현했으며, 쉑버거, 쉑-카고 도그, 커스터드(아이스 디저트), 쉐이크 등 현지 메뉴를 국내에서도 그대로 선보인다. 맥주와 와인 등 주류와 애완동물을 위한 펫 메뉴도 판매하며, 가격도 미국 현지 수준으로 책정했다.

단팥을 원료로 한 레드 빈 쉐이크와 국산 딸기잼과 소이빈 파우더를 사용한 디저트인 강남 등 한국에서만 판매하는 로컬 메뉴도 선보인다.

국내 수제맥주 브랜드 맥파이 브루잉 컴퍼니와 더 핸드 앤 몰트의 맥주, 친환경 패션 브랜드 오르그닷의 오거닉 소재 티셔츠와 에코백을 판매하며, 제품 중 쉑어택의 판매액의 5%를 강남구 방과후 학교에 기부하는 등 쉐이크쉑의 문화 중 하나인 지역사회 협업과 기여도 활발히 수행할 예정이다.

쉐이크쉑 강남점은 오는 22일 오전 11시에 공식 오픈한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