섹션

中의 높아지는 美본토 위협..3세대 핵잠 건조중

중국의 잠수함전력이 미국 본토에 대한 위협을 더해주고 있다. 중국이 미국에 직접적 위협을 가할 수 있는 2가지 형태의 3세대 핵 추진 잠수함을 개발, 2년후 실전 배치할 예정이라고 대만 중앙통신이 24일 보도했다.

홍콩의 군사평론가 량궈량(梁國樑)은 중국은 현재 095형 수(隋)급 공격형 핵잠수함과 096형 당(唐)급 전략형 핵잠수함을 건조 중이라며 2년후 취역할 가능성이 크다고 밝혔다. 수급 공격형 핵잠수함은 미국 버지니아급 공격형 핵잠수함에 비견되고 당급 전략형 잠수함은 미국 아칸소급 핵잠수함의 전력을 뛰어넘는 것으로 평가된다.

특히 이들 3세대 잠수함은 미국보다 기술 수준이 뛰어나 미국 본토에 직접적 위협을 가할 수 있을 것이라고 량궈량은 전했다.

이들 3세대 잠수함은 효율이 뛰어난 원자로 기술과 함께 초대형 직경의 고강도 내압선체, 첨단 음향탐지 기술, 잠수함 소음 완화 기술을 채택한 것으로 전해졌다. 아울러 개발에 성공한 사정 1만5천㎞에 이르는 잠수함 발사 대륙간 탄도미사일(SLBM) 쥐랑(巨浪)-3호가 3세대 핵잠에 있어 중요한 동기로 작용했다.

중국의 차세대 대륙간탄도미사일(ICBM)인 '둥펑(東風·DF)-41'을 잠수함 발사형으로 개조한 쥐랑-3는 현재 1만5천㎞라는 세계 최장의 사거리를 갖고 있는 SLBM이다. 중국 근해에서 발사하더라도 북대서양 연안을 포함한 미국 전역을 사정권으로 둘 수 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