섹션

캄보디아 총리, 정적 해외추방...야권탄압 '강수'

캄보디아에서 2017년 지방선거와 2018년 총선을 앞두고 정국 긴장이 고조되고 있다. 31년째 권좌를 지키고 있는 훈센 총리는 반정부 활동을 용납하지 않겠다는 방침을 밝힌 가운데 야권 내 자신의 정적을 해외로 추방시킨 것.

25일 일간 캄보디아데일리 등 현지 언론에 따르면 캄보디아 정부는 최근 제1야당인 캄보디아구국당(CNRP)의 삼랭시 대표에 대해 입국 금지 조치를 했다. 캄보디아 정부가 '육해공'을 통한 그의 귀국을 모두 차단함에 따라 사실상 해외로 추방한 셈이다.

삼랭시 대표는 작년 11월 일본 방문 때 캄보디아 사법당국이 과거 명예훼손 사건에 대해 뒤늦게 형 집행을 결정하자 귀국을 미루고 유럽으로 건너가 '자의 반 타의 반' 망명 생활을 하고 있다.

삼랭시 대표는 자신이 진짜 범죄자라면 귀국을 막을 것이 아니라 송환해 감옥에 넣어야 한다며 어떤 방식으로라도 귀국하겠다고 밝혔다.

캄보디아 정부의 이같은 움직임은 훈센 총리가 2017년 지방선거와 2018년 총선을 앞두고 최대 정적인 삼랭시 대표의 정치 활동을 원천봉쇄하고 자신의 집권 기간을 연장하기 위해 '강수'를 뒀다는 분석이 나온다.

호주 뉴사우스웨일스대학 부설 국방대학원의 동남아문제 전문가인 칼라일 테이어 교수는 삼랭시 대표가 귀국해 감옥에 가면 항의 시위가 벌어지고 그의 명성이 높아질 수 있다며 이는 캄보디아 정권이 원하는 않는 일이라고 말했다.

미국, 유럽연합(EU) 회원국, 일본 등 유엔 인권이사회 소속 36개국은 성명을 통해 캄보디아 정국에 대해 우려를 표명하며 야당과 인권단체의 합법적 활동이 위협받고 있다고 지적했다.

이에 대해 훈센 총리는 내정에 간섭하지 말라고 반발했다.

파이 시판 캄보디아 정부 대변인은 "법치를 하고 있다"며 "반란으로 이어질 수 있는 권리와 자유는 용납하지 않을 것"이라고 말해 야권과 대립이 격화할 것으로 전망된다.

훈센 총리는 지난 9월 군에 국민을 보호하고 국가 안보 파괴 세력을 제거할 준비를 하라고 지시했다. 무장 군인을 태운 트럭들이 수도 프놈펜 CNRP 당사 주변에서 목격돼 군의 무력시위라는 해석을 낳았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