섹션

카스트로 타계에 대한 트럼프 자세, 오바마 닦은 외교성과 뒤집기 서막 우려

피델 카스트로 전 쿠바 국가평의회 의장의 타계를 두고 도널드 트럼프 미국 대통령 당선인이 버락 오바마 대통령이 닦아놓은 미국과 쿠바의 관계개선 성과를 계속 이어갈지에 관심이 쏠리고 있다.

트럼프 당선인은 후보 시절 오바마 행정부의 쿠바와의 관계 개선을 두고 “카스트로 정권에 모든 것을 양보했다”며 뒤집기 가능성을 내비치기도 하였다.

트럼프 당선인은 26일 오전 8시께 자신의 트위터를 통해 "피델 카스트로가 죽었다"는 짧은 문장을 남겼고 이후 발표한 성명을 통해 "약 60년간 자신의 국민을 억압해온 잔인한 독재자"라며 "아직 쿠바가 전체주의 국가로 남아있으나 오늘의 사건으로 쿠바 시민들이 너무 길었던 공포에서 벗어나 마침내 그들이 누릴 가치가 있는 자유 속에서 살게 되길 바란다"고 밝혔다.

앞서 오바마 행정부는 2014년 12월 쿠바와의 관계복원을 선언한 뒤 지난해 7월 1일 드와이트 아이젠하워 미 대통령이 피델 카스트로의 쿠바 공산 혁명을 이유로 1961년 1월3일 쿠바와 단교한 이래 54년 간의 적대적 관계를 청산하고 외교관계 회복을 공식 선언했다.

오바마 대통령은 쿠바에 경제적 제재를 가하고 적대시하는 게 정치외교적으로 의미가 없다는 소신을 표명해왔고 자신의 정권에서 냉전 시기의 적대적 관계를 청산하는 것을 주요 외교 과업으로 삼고 쿠바와의 관계 정상화를 추진해 왔다.

하지만 양국의 관계 회복은 당시 야당인 공화당의 반발을 불러일으켰고 공화당 대선후보인 트럼프가 당선되면서 오바마 행정부의 쿠바 수교가 자칫 삐걱거릴 수 있다는 우려가 나오고 있다.

쿠바계 출신인 마코 루비오(플로리다) 미국 상원의원은 27일(현지시간) NBC 방송 인터뷰에서 카스트로 전 쿠바 국가평의회 의장의 타계에 대해 도널드 트럼프 차기 정부의 대(對)쿠바정책과 관련해 미국이 그동안 피델 카스트로 정권에 양보한 것을 철회하는 것이 1순위가 될 것이라고 전망했다.

트럼프 당선인이 자신의 대선 공약대로 쿠바에 대한 양보철회를 1순위 과제로 삼을 것으로 확신하느냐는 질문에 "확신한다"고 단언했다.

그는 "많은 사람들 입장에서 피델 카스트로의 죽음은 역사적이고 심리적인 이정표"라면서 "우리의 목표는 (쿠바 정권) 처벌이 아니라 미국의 쿠바 정책을 통해 무엇을 할 수 있는가를 파악하는 것"이라고 말했다.

앞서 트럼프 당선인은 지난 9월 플로리다 주(州) 마이애미 유세에서는 미국의 요구가 받아들여지지 않으면 다시 단교할 수도 있다는 입장을 보였다.

그는 당시 "관계복원 협상이 카스트로 정권에만 이익이 되는 일방적인 것"이라고 비판하면서 종교와 정치적 자유의 보장, 모든 정치범 석방 등 특정 요구조건이 수용되지 않으면 쿠바와의 외교관계 회복을 종전으로 되돌리겠다고 공언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