섹션

정부 지원 싹쓸이한 이대…최순실 '보은 입김' 있었나

정유라는 부정입학…작년 9개 사업 중 8개 선정 '최대 수혜'
최순실-최경희-김경숙 관계 주목…교육농단 수사 확대 주목

박영수 특별검사팀이 '비선 실세' 최순실(61·구속기소)-정유라(21)씨 모녀와 이화여대 간 '검은 거래'를 정면 겨냥한 수사에 나서 향배에 관심이 쏠린다.

특검팀은 최씨가 정씨의 이대 입학과 학사 관리를 대가로 정부의 대학 재정지원 사업을 이대에 몰아준 게 아닌지 살펴보고 있다.

대학 사회에서는 박근혜 정부의 최대 수혜 대학으로 이대를 꼽는데 주저하지 않는다. 정부의 대학 재정지원 사업만 들여다봐도 이는 확연하게 드러난다.

교육부가 더불어민주당 도종환 의원실에 제출한 자료를 보면 이대는 작년 교육부가 시행한 9개 사업 가운데 8개 사업에서 지원 대상으로 선정됐다. 지원액은 178억원에 달한다.

국내 전체 163개 사립대 가운데 5개 사업 이상 선정된 대학이 16개(9.8%)에 불과한 점을 고려하면 독보적인 위치이자 '독식'에 가까운 셈이다.

특히 박근혜 정부 들어 신설된 6개 신규 지원 사업에 모두 선정된 대학은 이대가 유일하다.

대학특성화사업(CK), 산업연계교육활성화사업(프라임사업), 대학인문역량강화사업(코어사업), 여성공학인재양성사업, 고교정상화기여대학지원사업, 평생교육단과대학사업 등이다. 총 지원액이 2천억원이 넘는 대형 사업도 수두룩하다.

작년 9월에는 평생교육단과대학 사업을 두고 학내 갈등을 겪는 와중에 여성공학인재양성사업에 재차 선정돼 논란을 불렀다.

특검은 이러한 사업을 따내는 과정에 최경희 전 총장의 역할을 주목하고 있다.

이대 학·석사 출신으로 사범대 과학교육과 교수인 그는 2014년 8월 이대 총장으로 부임한 뒤 확장적 성장 전략을 폈다는 게 학내 구성원들의 공통된 시각이다.

이대가 정부의 각종 재정지원 사업 수주 경쟁에 나선 것도 최 전 총장의 이런 전략이 반영된 것이다. 최 전 총장 취임 이후 실제 성과도 두드러졌다.

다만, 이대가 이번 정부 들어 경쟁대학의 부러움을 사며 승승장구한 게 최 전 총장을 비롯한 대학 인사들의 힘만으로 가능했지는 의문이 남는다.

사실상 국정을 좌지우지한 것으로 드러난 최순실씨를 의심하는 것도 이런 배경에서다.

딸의 '명문대 타이틀'을 갈망했던 최씨가 이대 측의 도움으로 뜻을 성사시키고 나서 청와대나 교육부를 움직여 이대에 전폭적인 지원을 해준 게 아니냐는 게 특검이 의심하는 구도다.

이대 핵심 인사들과 최씨의 관계를 엿볼 수 있는 단서는 상당 부분 드러나 있다.

최 전 총장은 지난달 국회 '최순실 국정농단' 청문회에서 "2015년과 작년 한 차례씩 학부모 자격으로 최씨를 두 번 만난 게 전부"라며 친분을 부인했지만, 특검 수사에선 작년에만 최씨와 수십 차례 통화한 사실이 확인됐다. 단순한 교수-학부모 관계 이상임을 암시하는 대목이다.

학내에서 상당한 영향력을 가진 김경숙(62) 전 신산업융합대학장도 오래전부터 최씨와 매우 밀접한 관계를 맺어온 것으로 알려졌다. 이러한 친분은 대가 관계에 대한 의심을 더욱 키우는 요소다.

우병우(50) 전 청와대 민정수석의 장모인 김장자(77) 삼남개발 회장이 이 과정에 어떤 역할을 했는지도 특검이 규명해야 할 부분이다.

김 회장은 2000년대 중후반부터 이대 여성최고지도자과정(ALPS)에 다니면서 1억원 이상의 발전기금을 기부한 것으로 전해졌다.

이대도 작년 발간한 130주년 창립 기념 연간 보고서에서 김 회장을 주요 후원자로 소개하며 인터뷰 내용을 싣는 등 각별히 챙긴 정황이 있다.

그는 최순실씨와도 경기 화성시 기흥컨트리클럽(CC)에서 자주 골프를 치며 각별한 관계를 유지한 것으로 파악됐다.

이때문에 이대와 최씨의 유착 관계 이면에 김 회장이 연결 고리 역할을 한 게 아니냐는 시각도 있다.

막대한 규모의 예산이 책정된 대학 재정지원 사업에 최씨가 영향력을 행사한 정황이 확인될 경우 문화·체육 분야에 이어 교육 분야로 특검 수사가 확대될 수 있다는 관측도 나온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