섹션

[칼럼] 바른정당의 미래

개혁보수신당의 기치를 내 걸고 새누리당에서 나온 국회의원들이 바른정당을 출범시켰다. 바른 정당은 고유명사라기보다는 올바른 정당이라는 보통명사같은 느낌이 들기도 한다. 어떻든 원내교섭단체를 가진 우리나라의 4대정당의 하나이다.

정당이 정치단체로서 성공하자면 적어도 몇 가지의 조건을 갖추지 않으면 안 된다. 우선 뚜렷한 정치이념을 가지고 그 이념을 실현하기 위한 조직과 기능을 갖추지 않으면 안 된다. 그러나 그것 못지않게 중요한 것은 유력한 정치인과 지지자들을 확보하는 것이다. 우리나라에서는 이름도 잘 알지 못하는 정당들이 숱하게 등장했다가 알지도 못하는 사이에 자취를 감추어 가고 있다. 영향력있는 정치인들이 구성원이 되지 못한 것이 가장 중요한 원인이다. 바른 정당에는 현역 국회의원이 많지는 않지만 과거 집권여당의 당대표나 원내대표를 지낸사람 등 중진의원들이 적지 않다. 이런 점에서 보면 바른정당은 정당다운 정당으로 발전할 가능성이 없지 않다.

다만 바른 정당이 영향력있는 정당으로 발전하기 위하여서는 남다른 각오와 강한 추진력이 필요할 것이다. 우선 다른 정당과 차별되는 개성과 정체성을 확립하도록 해야 한다. 먼저 새누리당과 차별되는 정치활동이 보여야 하고 동시에 다른 두 야당과도 구별되는 정치행태를 보여 줄 수 있어야 한다. 정당활동의 안정성과 지속성도 필요하다. 중요한 정치의제에 대하여 결정 발표하고 하루가 지나지 않아 바로 취소하는 헤프닝은 정당으로서의 신뢰성을 실추시키는 원인이 된다.

바른정당은 여당에서 분리된 야당이다. 그러면 여당의 경험을 살려 국정에 책임있는 자세로 임하고, 실현가능한 정책대안을 개발하는데 주력해야 하고 동시에 야당으로서 현재의 여당의 잘못에 대하여 당당하게 비판하는 자세를 견지하지 않으면 안 된다. 바른 정당이 이런 기능을 잘하면 ‘바른’ 정당으로 성공할 수 있지만 과거 여당의 잘못된 구습과 행태에서 벗어나지 못하거나 무사안일주의에 함몰되면 힘없는 작은 야당으로 장래 밝은 앞날을 기대하기 어려울 것이다.

<김영종 동국대 명예교수>