섹션

강남ㆍ목동 아파트 '분양 불패' 깨졌다…서초 래미안 리오센트·목동 자이 등 미계약

11.3 부동산 대책의 영향으로 강남 요지의 아파트에서 미계약이 발생하고 청약 미달이 속출하고 있다.

부동산 거품의 청약시장에 안정세가 오고 있다는 의견도 나오고 있는 가운데 서울 등 청약조정지역의 1순위 자격요건이 대폭 강화된 데다 분양권 전매 금지 또는 강화로 청약수요가 크게 줄어든 탓이라는 분석도 나왔다.

이로 인해 지난달 청약통장 신규 가입자수도 급감한 것으로 나타났다.

23일 건설업계에 따르면 지난해 12월 삼성물산이 분양한 서울 서초구 잠원동 래미안 리오센트는 146개의 일반분양 가구 가운데 현재 적지 않은 미계약이 발생했다.

1순위 청약에서 평균 12.3대 1의 경쟁률로 마감됐지만 미계약 가구수가 가계약된 것을 제외하고도 20%에 육박하는 것으로 알려졌다.

삼성물산 관계자는 "1순위 요건이 강화되면서 바뀐 규정을 제대로 숙지하지 못해 발생한 부적격자가 당첨자의 30%에 육박할 정도로 많았고 분양가 9억원 초과 아파트에 대해서는 중도금 대출이 되지 않아 계약을 포기한 사람이 많다"며 "주로 비로열층의 당첨자들이 계약을 포기해 저층 중심으로 미분양이 생겼다"고 말했다.

또 강남구를 포함한 강남 4개구의 경우 분양권 전매가 전면 금지되면서 투자수요가 빠진 것도 계약률 하락에 영향을 미쳤다.

역시 작년 12월 GS건설이 분양한 서울 양천구 목동파크자이도 전용면적 84㎡에서 미계약이 발생했다. 목동생활권의 아파트로 분양 당시 6대 1의 경쟁률로 1순위 마감은 했지만 비로열층 당첨자들이 계약을 포기했다.

이 뿐만 아니라 11·3대책 발표 이후에는 청약 당시부터 미달이 나는 경우도 많다.

작년 11월 대책 발표 직후 분양한 대우건설의 서울 서대문구 연희파크 푸르지오나 올해 초 분양한 현대산업개발의 화성 동탄2신도시 아이파크 등은 각각 서울 도심 아파트와 신도시 아파트로 주목을 끌었으나 1순위 청약부터 미달이 발생했다.

대형 건설사 관계자는 "종전까지 청약시장이 과열되면서 예비당첨자까지 계약 5일내 완판되는 게 일반적이었다면 지금은 2∼3개월씩 걸려야 완판되는 시대가 다시 온 것 같다"고 "청약조정지역에선 한 번 당첨이 되면 5년내 1순위 청약을 못하기 때문에 분양 받는 사람도 신중해질 수밖에 없다"고 말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