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상반기 아파트 청약경쟁률 크게 낮아질 듯

올해 상반기 분양시장의 변화가 투자수요가 줄고 실수요가 이끄는 모습을 보이고 있다.

15일 부동산포털 닥터아파트는 만 20세 이상 회원 749명을 대상으로 지난 6∼12일 올해 상반기 분양시장 소비자 선호도 설문조사를 한 결과 청약 이유로 '내 집 마련'을 꼽은 응답자가 34.6%로 가장 많았다고 밝혔다.

이는 작년 하반기(27.2%)보다 7.4%포인트 늘어난 것이다. 작년 하반기에는 전매로 되팔려는 투자용이라는 응답이 37.9%로 가장 많았다.

당첨 뒤 전매제한 해제 전후로 되팔려고 청약한다는 응답은 30.8%였고 새 아파트로 갈아타기 위해서라는 교체 수요가 29.8%, 자녀 등 타인에게 양도하기 위해서가 4.8% 등의 순이었다.

올해 상반기가 청약하기에 어떤 시기인지 물으니 '나쁜 때'라는 응답이 37.7%로, '좋은 때'라는 응답(25.5%)보다 많았다.

나쁜 때라는 응답은 6개월 전보다 19.4%포인트 늘었고 좋은 때라는 응답은 19.4%포인트 줄었다.

11·3 부동산 대책 이후 달라진 청약요건에 대해 얼마나 알고 있느냐는 질문에 '정확히 알고 있다'는 응답은 29.7%에 불과했고 '대충 알고 있다'가 60.6%에 달했다. '모른다'는 응답도 9.5%였다.

조사결과를 토대로 닥터아파트는 "상반기 분양시장은 내 집 마련에 나서는 실수요자 중심으로 흘러 작년보다 청약경쟁률이 크게 낮아질 것"이라며 "달라진 청약규칙을 모르는 청약자가 많아 부적격 당첨자도 증가할 것"이라고 내다봤다.

한편 상반기에 분양받고 싶은 아파트 브랜드는 현대건설의 '힐스테이트'가 24.4%로 삼성물산 '래미안'(21.5%)을 제치고 1위를 차지했다.

그 뒤로 GS건설의 '자이'(15.6%), 롯데건설의 '롯데캐슬'(9.3%), 대림산업의 'e편한세상'(7.6%) 등의 순이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