섹션

청년층 위한 행복주택... 서울 역세권 재개발단지에도 들어선다

서울의 주요 역세권 재개발단지에도 청년층을 위한 임대주택인 행복주택이 들어설 것으로 보인다.

국토교통부는 올해 3곳의 서울 재개발단지에서 나오는 주택 240가구를 포함해 1만 가구의 행복주택 입지를 선정했다고 8일 밝혔다.

성북구 보문3구역에서 전용면적 29㎡ 규모 75가구, 강북구 미아4구역에서 39㎡ 35가구, 서대문구 북아현1-3구역에서 32㎡ 130가구가 행복주택으로 공급된다.

서울시가 이들 재개발지구에서 의무적으로 짓게 돼 있는 공공임대 물량 일부를 매입해 행복주택으로 공급하고 국토부가 재정 지원을 하게 된다.

3곳은 모두 도심 지하철 역세권에 있어 교통이 편리하고 주변에 백화점이나 상가 등 편의시설이 많아 젊은층이 거주하기에 좋은 환경이라고 국토부는 설명했다.

보문3구역은 1천186가구의 대단지로 지하철 6호선 창신역과 보문역 근처에 있고 종로나 광화문과도 가깝다.

미아4구역은 지하철 4호선 미아사거리역과 걸어서 10분 거리에 있고 롯데백화점 등 편의시설을 이용하기 좋다. 총가구 수는 615가구다.

북아현1-3구역은 2호선 아현역과 5호선 충정로역을 이용할 수 있는 '이중 역세권'에 있으며 1천910가구의 대단지로 구성돼 있다.

이 외에 한국토지주택공사(LH)가 임대용으로 쓰기 위해 매입해 놓았던 서초구 지하철 3호선 남부터미널역 인근 노후주택 2개 동을 보수하고서 32가구의 행복주택을 공급한다.

국토부는 서울 서초·강남·강동 등 강남 3구의 주요 재건축단지에서도 의무 공급되는 임대물량 일부를 행복주택으로 공급하기 위해 재건축조합과 협의를 진행하고 있다.

국토부 관계자는 "행복주택의 임대료는 보통 주변 시세의 60~80% 수준에서 공급되지만 재건축, 재개발 매입방식을 통한 행복주택은 주변 시세 자체가 높은 만큼 가격 수준을 더 낮춰 입주자의 부담을 덜어주겠다"고 말했다.

이들 단지의 구체적인 임대료는 이달 말 입주자 모집 때 확정된다.

이 외에 지방에서는 제주도 서귀포의 서귀포시청 인근에 90가구, 전라남도 목포시 옛 법원·검찰청사 부지에 420가구, 경기도 하남의 하남시청 인근 131가구 등이 행복주택 사업지로 확보됐다.

2013년부터 행복주택 사업을 추진한 국토부는 올해까지 총 15만 가구를 공급한다는 목표를 설정한 바 있으며, 작년까지 총 14만 가구의 사업부지를 확보한 데 이어 올해 1만 가구 사업부지를 추가로 마련함에 따라 목표치를 달성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