섹션

부동산시장, 금리인상으로 입주물량 증가·정권교체 따른 하반기 악화 우려

미국 연방준비제도(Fed·연준)의 금리 인상이 하반기 입주물량 증가와 맞물려 부동산 시장에 악재로 작용하면서 시장 상황은 더욱 악화할 것으로 전망된다.

신한금융투자 이남수 부동산팀장은 16일 "미국의 금리 인상 가능성은 오래전부터 예고돼 국내 금리에 이미 선제적으로 반영된 측면이 있다"며 "신규 대출금리는 작년보다 많이 오른 상황이어서 미국 금리 인상에 따른 단기적인 영향은 크지 않을 것"이라고 내다봤다.

그러나 하반기에 미국의 추가 금리 인상이 예상되고 국내 입주물량은 급증할 예정이어서 시장 전망이 밝지 않으리라고 전망했다.

부동산114 함영진 리서치센터장도 "미국 금리 인상이 바로 한국은행의 기준금리 인상으로 이어지지는 않겠지만 시중 은행이 주택담보대출이나 집단대출 금리를 더 올릴 수 있다"며 "이자 부담이 커지면 주택시장에 진입하기가 어려워 장기적으로는 주택 거래량이나 가격 상승을 제한하는 요인으로 작용할 수 있다"고 지적했다.

박원갑 국민은행 WM스타자문단 수석위원은 "미국 금리 인상은 결국 국내 시중금리와 대출금리 상승으로 이어져 부동산 시장에 위축 요인으로 작용할 것"이라며 "금융비용이 늘어나면 투자 수익률이 떨어져 거래 둔화로 이어질 수 있다"고 내다봤다.

전문가들은 여기에 5월 '장미대선' 이후 부동산 규제 선호 성향을 보이는 야당이 집권해 규제가 강화되면 하반기 시장 전망은 더욱 악화할 것으로 예상했다.

이남수 팀장은 "유력 대선 후보들의 부동산 공약이 보유세 강화, 전·월세 상한제 도입 등 시장 규제 강화에 초점이 맞춰져 있어 미국 금리 인상, 입주물량 증가와 맞물려 시장 상황이 하반기에 악화할 가능성이 크다"고 전망했다.

함영진 센터장도 "정권 교체 시 부동산 규제 강화로 흘러갈 가능성이 큰데 금리 인상까지 맞물리면서 소비심리 위축으로 이어질 수 있다"며 "하반기에는 입주물량이 많은 지역을 중심으로 신규 아파트 미분양도 늘어날 수 있을 것"이라고 내다봤다.

대출규제 강화로 이미 어려움을 겪고 있는 건설사들의 고민도 더욱 깊어질 전망이다.

대형 건설사 관계자는 "대출금리가 올라가면 수요자 입장에서는 아파트를 분양받을 때 이자 부담이 그만큼 커지니 분양시장에 진입하는 데 소극적일 수밖에 없을 것"이라며 "인기 단지로의 쏠림 현상은 심해지고 그 밖의 사업장에서는 미분양이 발생할 가능성도 커질 것"이라고 말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