섹션

[사설] 교수가 대학생까지 동원하는 불법 선거운동

대선경쟁이 본격적으로 시작되면서 불법적이고 비합리적인 선거운동이 나타나고 있다. 심지어 대학교수가 자기학교 학생들을 대거 대통령선거운동에 동원하여 어처구니없는 결과를 초래하여 사태가 심각해지는 양상도 등장하고 있다.

문재인 전 대표 지지 모임의 하나인 ‘새로운 전북포럼’출범식에 전주 우석대 모 교수는 자기학교 학생을 무려 172명이나 참석케 하였다. 단순한 참석에 그치는 것이 아니라 이들 학생들에게 학교 예산으로 뷔페를 먹이고 영화까지 보여 주었다. 검찰고발로 압수수색의 결과 밝혀진 이 행위들로 인하여 이 모임에 참석한 학생들은 선거법위반죄로 1인당 50만원 내지 250만원의 과태료를 물어야 할 처지가 되었다. 영문도 잘 모르고 여기에 참석한 학생들로서는 황당하고 억울하기 짝이 없는 처사라 하지 않을 수 없다.

이런 일련의 사건에 대하여 문재인 전 대표 측은 캠프와는 아무런 관계가 없는 사건이라고 한다. 특정 교수의 과잉충성이 빚은 개인적 일탈행위에 지나지 않는다는 것이다. 그렇다면 그 교수는 자신의 정치적 이익을 위하여 학교와 학생들을 이용한 불법 부당행위가 된다. 잘못된 사고를 지닌 폴리페스 한 사람이 자신이 소속한 대학의 명예와 수많은 학생들을 범법자로 만든 결과가 된다. 더욱이 이런 행사에 대학의 예산까지 유용하였다니 정말 기가 막힐 노릇이다.

대선이 치열해지는 정치계절에는 언제나 폴리페스들이 적지 않게 등장하고 있다. 문재인 전 대표 캠프의 1,000여명이 넘는 선거참모 중에는 수많은 대학교수들이 포진하고 있으며 이번에 문제를 불러일으킨 우석대 모교수도 오래전부터 문 전 대표를 잘 알고 있는 사람이라고 하는 것으로 보아 그들 중 한사람일 것이다.

선거판에 등장하는 수많은 폴리페스 중 간혹 유능하고 참신한 인재가 없는 것은 아니지만 상당수는 그야말로 속물근성이 가득 찬 정치꾼의 범주를 벗어나지 못하는 이들도 적지 않다. 교수출신으로 정계를 기웃거린 사람들 중에는 성공한 사람보다 실패한 사람이 많고 국가발전에 득이 된 사람보다 손해를 보게 한 사람들이 더 많다. 관념과 이상에 치우친 교수들은 정치경제적 현실의 정확한 판단과 정책개발에 필요한 경험과 경륜이 부족한 경우가 많기 때문이다. 박근혜정부에서 많이 등용된 폴리페스들이 장.차관, 수석비서관 등 고위공직에 올랐지만 한 때 공권력의 단 맛을 보다가 결국 사법적 단죄를 받아야 하는 비극적 종말을 맞고 있음을 최근의 정치현장에서 우리는 너무나 생생하게 보고 있다.

여기다 제자들을 불법적으로 선거운동에 동원하여 어이없는 범법자로 만드는 교수까지 생겼으니 한국 정계에서 폴리페스의 폐해는 아무리 조심해도 지나치지 않다고 할 것이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