섹션

"잔돈은 카드에 주세요"… 전국 편의점, 백화점, 슈퍼 등 2만3천여개 매장서 시행

앞으로는 연간 600억원에 달하는 동전 제조비를 줄여 날갈수 있을 것으로 보인다.

한국은행이 오는 20일부터 '동전없는 사회' 시범사업을 실시한다고 19일 밝혔다.

시범사업은 CU, 세븐일레븐, 위드미, 이마트, 롯데마트 등 5개 유통업체가 운영하는 편의점, 백화점, 슈퍼 등 2만3천50여곳에서 실시된다.

선불사업자는 한국스마트카드(T-머니), 이비카드(캐시비), 신한카드, 하나카드, 롯데멤버스, 네이버, 신세계I&C 등 7곳이다.

다만 일부 선불사업자는 전산시스템을 정비해야 하기 때문에 당장 참여하지는 못한다.

CU 매장에서 신한카드는 5월 중 적용되고 세븐일레븐에서 롯데멤버스 카드는 7월부터 시행될 예정이다.

한은은 현금으로 물건을 구매한 뒤 거스름돈을 교통카드를 비롯한 선불전자지급 수단에 적립함으로써 소비자들의 불편이 많이 줄어들 것이라고 설명했다.

적립한 금액이 늘어나면 일부 은행 현금자동입출금기(ATM기)에서 현금으로 환불받을 수도 있다.

또 한은은 시범사업으로 동전 제조 및 유통에 들어가는 사회적 비용이 줄어들 것으로 기대했다.

매년 동전 제조에 필요한 비용은 약 600억원이다.

한은은 앞으로 시범사업으로 계좌입금 방식도 추진하고 대상 업종도 약국 등으로 넓혀나갈 계획이다.

작년 1월 한은은 2020년까지 동전 없는 사회를 구현한다는 방침을 발표한 바 있다.

다만, 재래시장 등 선불카드를 쓰기 어려운 곳으로 사업을 확장하기는 쉽지 않아 보인다.

차현진 한은 금융결제국장은 "재래시장이나 노점상 등에서 시범사업을 당장 하기 어렵다는 점은 우려하고 있다"며 "지금으로선 정확한 답이 없지만 무리 없이 적용하는 방안을 고민 중"이라고 밝혔다.

시범사업이 확대되면 자판기, 노래방 등과 관련한 사업자들이 타격을 입을 것이라는 우려도 나온다.

이에 대해 차 국장은 "동전을 완전히 없애는 것이 아니므로 큰 영향을 주지는 않을 것"이라고 말했다.

일각에서는 동전이 없어지면서 물건 가격이 1천원 단위로 책정되면서 소비자물가가 오를 수 있다는 전망도 있다.

그러나 한은은 선불카드 사용으로 물건값을 10원 단위로 미세하게 조정할 수 있다는 점 등을 이유로 시범사업이 물가 상승에 영향을 주지 않을 것으로 예상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