섹션

"日자위대, 지난달 2회 이상 美폭격기 호위 훈련"

일본 항공자위대 전투기가 미군 전략 폭격기를 호위하는 훈련을 지난달에만 두번 이상 실시했다고 산케이신문이 4일 보도했다.

일본 정부 관계자에 따르면 자위대는 각각 지난달 15일 미야자키(宮崎) 뉴다바루(新田原) 기지의 F15 전투기, 같은달 25일 후쿠오카(福岡) 쓰이키(築城)기지의 F2가 전투기가 괌에서 날아온 미군의 전략 폭격기 B1을 호위하는 훈련을 펼쳤다.

남부 규슈(九州) 상공에서 진행된 훈련은 적기가 접근하는 상황을 가정해 자위대의 전투기들이 미군의 B1와 함께 비행한 뒤 B1이 한국의 방공식별구역으로 들어가기 전에 이탈해 소속기지에 귀대하는 식으로 진행됐다.

자위대 전투기와 미국 폭격기의 공동 훈련은 작년 9월과 올해 3월에도 실시된 바 있지만, 지난달처럼 한달에 2회 이상 실시된 것은 이례적이다.

지난달 훈련은 종전과 달리 일본 정부의 사전 공표 없이 실시됐다.

산케이는 훈련 규모 등 상세한 사항을 명확하게 밝히지 않음으로써 북한을 혼란스럽게 하는 효과를 노린 것으로 보인다고 분석했다.

미군 폭격기 B1은 레이더에 쉽게 발견되지 않는 스텔스 기능을 갖춰 저공비행으로 적국의 영공 침투가 가능하다. 미군은 실전 상황에서는 B1을 다른 전략폭격기인 B2와 함께 투입할 것으로 보인다.

일본은 최근들어 한반도 위기가 높아진 상황에서 적극적인 군사 훈련을 실시하고 있다.

자위대는 지난달 23~29일 미국의 핵추진 항공모함 칼빈슨과 공동 훈련을 벌였고, 1~3일에는 항공모함급 대형 호위함 '이즈모'와 다른 호위함 '사자나미'를 통원해 미군 보급함을 호위하는 '미군 등 방호' 임무를 처음으로 수행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