섹션

文대통령, 日아베에 "국민 대다수 위안부합의 정서상 수용못해"

문재인 대통령은 11일 아베 신조(安倍晋三) 일본 총리와 취임 후 첫 전화통화를 하고 지난 2015년 '위안부 합의'와 북핵 대응 등 양국 간 현안을 논의했다.

문 대통령은 위안부 합의를 비롯한 과거사 문제와 관련, 아베 총리에게 "양국이 성숙한 협력 관계로 나아가는 데 있어 과거사 문제 등 여러 현안이 장애가 되지 않게 역사를 직시하면서 이런 과제들을 진지하게 다뤄나가야 할 것"이라고 말했다고 청와대가 전했다.

이에 대해 아베 총리는 위안부 합의에 대해 "미래 지향적인 한일관계 구축을 위한 기반으로 착실히 이행하길 기대한다"는 기본입장을 피력했다.

이에 문 대통령은 "위안부 문제를 포함한 과거사 문제는 우리가 양국관계 발전시켜 나감에 있어 함께 지혜롭게 극복할 수 있길 희망한다"며 "일본 지도자들께서 과거 고노 담화와 무라야마 담화, 김대중-오구치 공동선언의 내용과 정신을 계승하고 존중하는 자세가 필요하다"고 강조했다.

문 대통령은 특히 "우리 국민 대다수가 정서적으로 위안부 합의를 수용하지 못하는 게 현실"이라며 "민간 영역에서 일어난 문제에 대해 정부가 해결하는 건 한계가 있어 시간이 필요하다"고 지적하고 "그런 국민의 정서와 현실을 인정하면서 양측이 공동으로 노력하자"고 밝혔다.

문 대통령은 그러면서 "과거사 문제가 양국 관계의 미래지향적 발전에 발목을 잡아선 안 된다"고 거듭 강조하고 "그 문제는 그 문제대로 양측이 지혜롭게 극복할 수 있게 함께 노력해 나아가면서 그와 별개로 북한 핵과 미사일에 대한 대응과 양국의 미래지향적 발전을 위해 그와 별개로 노력을 병행할 필요가 있다고 본다"고 말했다.

윤영찬 홍보수석은 이날 춘추관 브리핑에서 한일 정상 통화와 관련, "양국 정상은 이른 시일 내 직접 만날 수 있기를 기대하면서 상호 방문을 요청했다"고 밝혔다.

윤 홍보수석은 '양국 간 특사 파견 논의는 없었는가'라는 질문에 "오늘 대화 중 특사 관련 내용은 없었다"고 답했다.

또 '문 대통령이 언급한 민간 영역이 소녀상 문제를 의미하느냐'는 물음에는 "구체적 언급은 없었다. 민간 영역이라는 부분은 대통령이 '정부가 해야 할 일과 민간 정서 사이에 괴리가 있을 수 있다'는 점을 말씀드린 것으로 생각한다"고 설명했다.

문 대통령이 '위안부 협상 재협상'을 직접 언급했는지에 대해서는 "구체적인 내용을 말씀드리기는 어렵지만, 오늘 대화 중 재협상을 직접 언급하지는 않았다"고 답했다.